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시 30분 연장]국내 증시, 亞 시장과 동조화 현상 강해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1일 국내 증권 정규시장 매매거래시간이 30분 연장되면서 국내 증시가 아시아 증시와 더욱 동조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 거래소의 정규 시장 운영 시간은 기존 6시간으로 미국(6시간30분), 영국·독일·프랑스(8시간30분), 싱가포르(8시간) 등 세계 주요국 거래소들의 정규 시장 거래시간과 비교할 때 짧은 수준을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증권 거래 정보 반영 시점이 익일로 지연돼 효율적 시장 형성을 저해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물론 한국 증시의 정규시장 운영시간이 아시아 다른 국가 일본(5시간), 홍콩(5시간30분), 중국(4시간), 대만(4시간30분) 등과 비교할 때 긴 편이지만, 시차를 적용하면 국내증시의 거래 마감 시간이 가장 이른 편에 속한다.
일본과 한국이 모두 3시(한국시간 기준)에 거래를 마감하면, 이후 4시에 중국 시장이 거래를 마치고 5시 홍콩시장 거래가 종료된다. 이어 싱가포르가 6시에 정규시장을 마감하고 인도증시는 7시에 종료된다.

이에따라 증시 전문가들은 거래시간 30분 연장이 국내 증시가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증시와 더욱 동조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시장간 연관성이 높아지고 있는 중국 증시 정보의 신속한 시장 반영 및 아시아 시장과의 중첩 강화를 통해 거래량 증가와 증권업계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공원배 현대증권 연구원은 "시차 차이로 장 마감 시간이 국내 증시보다 1시간 늦은 중국의 장 후반 상황에 대한 상관 관계를 높이는 것(중국 시장 노출 효과)이 효과적인 변동성 확대를 수반한다면 거래시간 2시30분~3시 구간의 거래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며 "거래량이 3% 수준 내외로 증가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거래 시간이 짧았던 홍콩, 싱가포르,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거래소들은 최근 수년 간 글로벌 유동성 유치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거래시간을 일제히 연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싱가포르의 경우 아시아 주요거래소와의 거래시간 중첩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2011년 8월 거래시간을 1시간30분 늘렸는데 이번에 시행될 한 국거래소의 거래시간 연장과 그 배경과 동기가 유사하다"고 풀이했다.

이중호 유안타증권 연구원도 "거래시간을 거래량, 거래건수 기준으로 나누면 오전 9시~10시, 오후 2시~3시 구간에 (거래가) 집중되는 흐름이 나타난다"며 "오후 2시~3시 구간은 홍콩, 싱가포르 거래시간과 같은 시간대라 이번 정규 거래시간 연장은 국내 증시의 아시아시장 동조화와 더 밀접한 연관을 가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단순히 오후 2시~3시 구간의 시작점이 30분 늦춰질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모든 구간의 거래 패러다임을 아예 통째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거래시간 연장은 투자자들에게 있어 주목해야 할 시장의 변화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보익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홍콩·싱가포르 등 아시아 금융시장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거래시간을 연장하면 아시아 시장 간 중첩 시간이 늘어나는 효과(추가 연장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판단)가 있다"며 "주식거래시간 30분 연장에 따른 주식거래대금 증가 효과는 5.3%(코스피 4.1%,코스닥 7.4%)로 예상하고 있으며 일평균 주식거래대금 8조원을 가정할 경우, 증권사의 주식위탁수수료는 연간 1780억원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