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6월말 현재 이와 같은 주주우대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은 1296곳으로 4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상장기업 중 주주우대 제도를 도입한 기업들의 비중은 35.1%로 지난해보다 2%포인트 높아졌다.
초기에는 상품권 제공 등 단순한 서비스가 많았으나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다. 후쿠오카 파이낸셜그룹은 주주들에게 예금금리 우대, 펀드 수수료의 캐시백 전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삿포로 홀딩스는 소액 주주들에게도 맥주 바구니 세트 등을 선물했다.
자동차용 열교환기 등을 제조하는 티라드(T.RAD)는 보유주식 수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이를 위탁업체를 통해 식료품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하는 우대 제도를 도입했다. 회사측은 이같은 제도 시행 이후 주주 숫자가 8632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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