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셸도 샌더스도 “트럼프는 안돼”‥힐러리 중심 단합 호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퍼스트 레이디 미셸 오바마 여사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지지 연설을하고 있다. 그는 클린턴에 대해 "내가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며 그녀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AP연합뉴스)

미국 퍼스트 레이디 미셸 오바마 여사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지지 연설을하고 있다. 그는 클린턴에 대해 "내가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며 그녀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미국 최초 여성 대통령 배출을 위한 출정식의 성격을 띤 민주당 전당대회가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25일(현지시간) 시작됐다. 사실상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측은 앞으로 나흘간 열리는 전당대회를 계기로 '반(反) 트럼프' 세력을 한데 묶고 오는 11월 대선을 향한 유리한 고지 선점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출발은 다소 어수선했다.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위원장의 사퇴를 불러온 이메일 스캔들에 자극 받은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지지자들이 대회 진행은 물론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해서도 강한 반감을 쏟아냈기 때문이다.
대회 운영을 맡은 당 지도부와 찬조 연사들이 잇따라 나서 힐러리 지지를 호소했지만 대회장의 분위기는 좀처럼 달아오르지 않았다. 일부 대의원들이 "힐러리"를 연호했지만 샌더스 의원 지지자들은 이에 맞서 야유를 퍼붓거나 "버니"를 크게 외쳤다. 이들 중 상당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반대'를 요구하는 손 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날의 주요 연사들은 당의 단합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샌더스 의원이 이날 대회장 안팎에서 지지자들의 분노를 누그러뜨리는데 주력했다. 그는 이날 오전에도 자신을 지지하는 대의원들 앞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트럼프는) 위험한 인물"이라면서 "나는 트럼프의 패배를 위해 모든 것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힐러리와 (부통령 러닝메이트인) 팀 케인을 당선시켜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지지자들은 오히려 '우~'하며 야유를 보내 연설을 잠시 중단시키기도 했다.

샌더스 의원은 이날 밤 전당대회 연설에서도 "트럼프의 당선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클린턴 전 장관을 중심으로 단합할 것을 거듭 호소했다.
여론 관심 속에 찬조 연설자로 나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부인 미셸 여사도 트럼프가 미국을 분열시키는 언행과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면서 민주당의 결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클린턴 전 장관이 차기 대통령의 적임자라며 지지를 보냈다.

한편 민주당은 전당대회 개막과 함께 올해 11월 대선을 위한 정강 정책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에 채택된 정강은 샌더스 의원 지지자들을 흡수하기 위해 역대 가장 진보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최저 임금을 시간당 15달러로 올리는 한편 노동자의 기본권 보호와 사회보장보험 확대적용, 은퇴자 보호대책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안전망이 대거 채택됐다.

소수의 금융자본 횡포를 견제하기 위한 금융 제도 개혁과 감시 강화도 천명됐다. 무역협정과 관련해선 지난 30여 년간 체결한 무역협정이 대기업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반면 노동자의 권리와 노동기준, 환경, 공공보건을 보호하는 데는 실패했다고 규정한 뒤 "이제는 이런 과도한 자유화를 중단하고 미국의 일자리 창출을 지지하는 그런 무역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강은 북한을 '가학적 독재자'가 통치하는 '가장 억압적 정권'이라고 규정했다. 또 미 본토를 겨냥한 핵과 장거리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한편 북한 정권은 주민들에 대한 중대한 인권남용에도 책임이 있다고 명시했다. kckim100@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