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이진곤 與 윤리위원장, 여당 의원 회사 사외이사 재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진곤 새누리당 신임 윤리위원장

이진곤 새누리당 신임 윤리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장으로 새로 선임된 이진곤 위원장이 여당 소속 의원 회사의 사외이사로 재직 중인 것이 20일 확인됐다.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개혁 작업의 적임자로 잇달아 영입이 무산된 윤리위원장 자리에 이 위원장을 영입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동일고무벨트의 사외이사로 등재되어 있다. 동일고무벨트측은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2012년 선임된) 이 위원장이 지금도 사외이사로 재직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동일고무벨트는 디알비동일의 자회사이다. 디알비동일의 최대주주는 김세연 의원으로 47.6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동일고무벨트의 경우 디알비동일이 45.54%와 김 의원이 15.86%의 지분을 각각 가지고 있다.

이 위원장이 국회의원들의 친인척 채용 기준 마련, 계파활동 제한 등 개혁 작업의 적임자로 영입된 만큼, 그가 소속 의원의 회사에 사외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점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이날 윤리위 첫 회의 직후 기자를 만나 '대주주가 소속되어 있는 당의 윤리위원장이 된 것이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아직 거기까지) 생각을 못 해봤다"며 "(다시) 한번 고민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김 의원과의 관계에 대해 "(제가) 부산에 있을 때 앞뒷집에 살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부산에서 10년 이상 기자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만약 김 의원이 윤리위원회에 회부되는 상황이 벌어지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여기에 많은 당원과 의원들이 있다. 이 중 한 사람을 연고 때문에 봐준다는 것은 좀 그렇지 않느냐"며 일축했다.

한편, 이 위원장이 사외이사 재직 당시 동일고무벨트가 검찰 수사를 받은 점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외이사의 주된 임무는 경영진의 독선과 비리 등을 막기 위한 경영감시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집권여당의 윤리위원장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향후 이견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지역 대표기업인 동일고무벨트는 올해 초 철도업계의 '철피아' 논란에 휩싸이면서 총선 정국에서 검찰 사정설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철도 납품 비리에 연루됐다는 이야기가 돌았다. 당시 일부 언론은 이를 '동일고무 게이트'라고 불렀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