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EU, 경쟁 위반 여부에 대해 구글 조사 착수

최종수정 2016.07.15 06:20 기사입력 2016.07.15 06:2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14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은 구글이 온라인 검색시장에서 주도적 지위를 남용해 자사의 비교구매와 광고사업에 혜택을 부여했다며 반독점(Antitrust)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EU 집행위 마그레테 베스타거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구글이 지금까지 이룬 혁신이 다른 업체와 경쟁하고 혁신하는 것을 부정하는 권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집행위의 예비조사에서 구글이 일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자사의 비교구매 서비스에 과도하게 혜택을 부여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비교구매 서비스란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에 대해 가격과 품질, 배달 등의 조건을 비교한 후에 물건을 구매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더불어 구글은 자신이 운영하는 광고프로그램인 '애드센스(AdSense)'를 이용해 소매업이나 신문 등 제3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소외시키는 방법으로 경쟁자들을 방해하고 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구글은 구글을 통해 특정 웹사이트를 찾은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아 그 일부를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나눠줬다. 이 과정에 경쟁사들의 광고를 제한했다는 게 EU 측 주장이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