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건우 부조에 담긴 우리들의 이야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건우 'Hiatus 2'

신건우 'Hiatus 2'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윤화 인턴기자]런던 거리를 담은 평면에 열두 명의 사람들을 부조(글자나 그림 따위를 도드라지게 새기는 일)로 빚어 붙였다. 왼편의 여성 여섯 명은 여유롭다. 반면 오른쪽 남성 여섯 명은 폭력적이고 불안하다. 조각가 신건우(38)는 "예수와 열두제자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했다. "언젠가 작품 구도로 써야겠다고 생각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에 2011년 경험한 영국 폭동사건을 반영했다. 등장하는 사람들의 인종과 직업이 제각각이다. 열두 제자들도 예수의 죽음에 대한 반응이 모두 달랐다. 이 세상을 살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고 봤다."

제목은 'Hiatus(틈) 2.' '사이'와 '틈'에 대한 고민이 나타난다. 신 작가는 "현실과 비현실의 간극일 수 있고, 신과 인간세계의 틈일 수도 있다"고 했다. "현실이 3차원이라면 비현실은 2차원이다. 이 간극을 얘기하고 싶었다. 현상과 이상을 각각 3차원과 2차원으로 표현하고 병치하는 방식으로 작업한다. 이때 부조는 완전한 평면과 입체 사이, 그림과 조각 사이에 있는 표현 방식으로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잘 나타낼 수 있다."
신 작가는 자신의 세계관과 사회 모습을 '내러티브' 형태로 표현하고자 신화와 종교적인 도상을 많이 활용한다. 작품 곳곳에서 불교, 그리스·로마 신화 등의 다양한 도상을 찾을 수 있다. 자신의 내면과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해 어느덧 작품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어렸을 때부터 종교에 관심이 많았다. 불경, 성경 등을 두루 읽었다. 그러면서 동·서양의 문화가 사람의 마음에 혼재한다는 것을 느꼈다." 성북구립미술관 김경민(36) 학예연구사는 "신 작가는 신화나 종교에 담긴 이야기의 한 장면이 가진 의미를 작품에 끌어와 이를 감상하는 사람과 공통적인 이해를 갖고 공감하려고 한다"고 했다.

그에게 작품은 일기나 수필과 같다. 하나씩 만들면서 스스로를 알아간다고 믿는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누구나 갈등을 겪는다. 이를 고민하고 표현한다는 점에서 미술 작업은 자아를 찾는 과정이다." 공감하기 쉬운 일기장과 수필처럼 신 작가의 작품들은 각자의 경험과 생각으로 재해석 될 여지가 크다. 신 작가는 이 때문에 단체전 '원니스(Oneness)'에 참여했다. 자신의 개인적인 이야기면서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되길 바란다. 전시회는 성북구립미술관에서 31일까지 열린다.



이윤화 인턴기자 yh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