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대 금융지주, 2분기 실적 전망…신한 '웃고' NH농협 '울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해운 구조조정 리스크 따라 희비…신한지주 가장 선방

4대 금융지주, 2분기 실적 전망…신한 '웃고' NH농협 '울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국내 4대 금융지주사의 2분기 실적은 조선ㆍ해운 구조조정 리스크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초저금리 기조로 이자수익이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결국 건전성 관리가 성패를 가른 셈이다. 4대 금융지주사는 이달 중 일제히 분기실적을 발표한다.

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사 중 올 2분기 가장 높은 실적이 예상되는 곳은 신한금융지주로 총 6566억원의 당기순이익이 전망된다. 상반기 합산 기준 1조4443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신한금융지주 실적은 금융권 전체에 몰아닥친 구조조정 여파에도 불구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오히려 성장한 것이다. 주요 계열사인 신한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조선ㆍ해운업계에 대한 여신이 타 은행들보다 적어 충당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가벼웠다는 분석이다. 다만 신한지주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영향이 당장 2분기에 적용되지 않은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NH농협금융지주는 조선ㆍ해운업계 여신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에 이어 가장 많아 이에 따른 충당금 여파로 2분기 적자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최근 5대 취약업종에 집중된 농협은행의 부실채권을 한 번에 털어내는 '빅 배스(Big Bath)'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 농협은행은 올해 충당금 적립 목표액인 1조7000억원 중 절반 이상인 1조원을 2분기에 쌓을 예정이다. 농협은행이 추산한 조선ㆍ해운업 위험노출액(익스포저)는 지난달 말 현재 6조2000억원 수준이다.
또한 농협중앙회에 매 분기마다 명칭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부담도 있다. 지난 1분기에는 명칭사용료로 959억원을 냈다. 충당금과 명칭사용료 부담 등을 고려하면 2분기 적자를 면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NH농협금융 관계자는 "정확한 수치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은행은 2분기 적자결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다른 계열사에서 얼마나 흑자를 내주느냐에 따라 지주 전체 실적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지주의 경우 2분기에만 447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둬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30% 수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KB국민은행이 지난 1분기 시중은행 중 처음으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건전성 등급을 '정상'에서 '요주의'로 낮춰 충당금 부담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전략이 유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에 대한 충당금을 포함, 2분기에 추가로 쌓은 금액은 1000억원을 넘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KB금융 관계자는 "순이자마진(NIM)은 계속 낮은 수준이지만 사전적으로 충당금을 쌓아왔다는 점이 2분기 실적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하나금융지주는 2분기 3315억원의 당기순이익이 전망된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영향은 적은 대신 수도권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딜라이브에 대한 인수금융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의 딜라이브에 대한 여신은 4280억원으로 은행권 내에서 가장 많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