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영교 논란 '분수령', 당무감사 결과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영교 논란 '분수령', 당무감사 결과 '주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가족채용' 논란이 30일 분수령을 맞았다. 더민주 윤리심판원은 이날 당무감사원의 결정을 바탕으로 최종 징계를 결정할 방침이다. 정치권 안팎에선 중징계를 유력하게 점치고 있다.

더민주 당무감사원은 이날 오전 10시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1차 징계 여부를 결정한다. 서 의원은 회의에 직접 출석해 소명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날 결정을 바탕으로 당 윤리심판원에선 ▲제명(당적박탈) ▲당원자격정지 ▲당직자격정지 ▲당직직위해제 ▲경고 등의 징계를 확정짓게 된다.
징계 수위 관련, 정장선 더민주 총무본부장은 이날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중징계에 힘을 실었다. 제명과 당원자격정지가 통상 중징계로 분류된다. 정 본부장은 "당 지도부도 이 사안을 굉장히 중대한 사안이라고 보고 있다"면서 "때문에 이런 여러 가지 의견들이 결정하는데 참조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이 당내 도덕성 시비에 초강경 대응을 하는 것도 서 의원의 징계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가 상대적으로 의원 도덕성 문제에 둔감하단 인상을 줄 순 없는 까닭이다. 국민의당은 29일 '리베이트 의혹'에 책임을 지고 안철수ㆍ천정배 공동대표가 동반 사퇴했다. 새누리당은 박인숙 의원의 친인척 보좌진 채용이 드러나자 8촌 이내 보좌진 채용을 일절 금지키로 했다.

앞서 서 의원은 2014년 약 5개월간 딸을 의원실 유급 인턴으로 채용하고, 친오빠를 후원회 회계책임자로 등록한 뒤 인건비를 지급한 사실 등으로 구설에 올랐다. 지난해에는 친동생을 5급 비서관으로 채용해 문제가 됐다. 이 밖에 보좌관의 급여 후원금 기부, 논문 표절 등도 논란의 대상이다.
게다가 서 의원 논란은 공천 과정에 대한 문제제기까지 이어지고 있다. 서 의원의 가족 채용 등 문제점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당이 공천을 줬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문제가 있지만 후보자 자격을 박탈할 수준까지 가느냐 하는 문제에 논란이 있었다"면서 "또 그때 시간이 너무 급박했기 때문에 대체 후보를 구하기도 어렵고, 경쟁력이 높게 나와서 그런 부분이 고려됐었다"고 전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6월 5주차 주중동향(27~29일·1527명·응답률 10.7%·표본오차 95%·신뢰수준 ±2.5%포인트)에서 더민주 지지율은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0.3%포인트 하락한 28.8%를 기록했다. 서 의원의 가족채용 논란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광주·전라(-5.8%포인트, 37.2%→31.4%)에서 큰 폭으로 지지율이 떨어졌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