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 블로그에 1020 신규 이용자들이 꾸준히 유입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네이버가 2003년 블로그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블로그는 현재까지도 대표적인 콘텐츠 생산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다. 2016년 기준 2300만개의 블로그가 운영중이며 일 평균 80만개의 신규 게시물이 등록되고 있다.
네이버가 모바일이 본격화 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새롭게 유입되는 신규 이용자들을 분석한 결과, 1020 이용자들은 콘텐츠를 블로그에서 생산하고, SNS를 통해 유통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1020 이용자 68%는 사진이나 영상, 텍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하기에 블로그가 가장 자유롭고, 작성한 글을 메뉴 별로 정리하는 등 자신이 직접 작성한 콘텐츠를 정리하고 저장하는 기능이 편리하다고 응답했다.
네이버 블로그를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는 주제를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용자 중 다른 SNS에는 블로그 글을 공유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10대 응답자의 65%, 20대 응답자의 60%였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인 기반 SNS에서 느끼는 피로도를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깊은 탐구, 이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블로그를 통해 해소한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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