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우환, 경찰 위작 판정에 쓴소리…오늘 진위 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우환, 점으로부터, 72.3x60cm(20), 1978, 추정가 3억5000만~4억5000만원(사진제공=서울옥션)

이우환, 점으로부터, 72.3x60cm(20), 1978, 추정가 3억5000만~4억5000만원(사진제공=서울옥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이우환 화백(80)이 자신의 작품 13점에 위작 판정을 내린 경찰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전시회 준비 등으로 프랑스 파리에 체류하던 이 화백은 2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피해자 겸 참고인 신분으로 27일 서울지방경찰청에 출석해 위작의 진위를 확인할 예정이다.
그는 경찰의 위작 판정과 관련해 "내 말을 믿지 않고 자꾸 이상한 사람들 말만 믿는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경찰은 나를 조사한 적이 없다. 자기들 마음대로 한 거다. 작가가 기본 아니냐. 사람을 왜 범죄자 취급하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경찰은 지난해 10월 위작을 유통한 것으로 추정되는 화랑을 압수수색했고, 지난 8일 위작으로 13억2500만원을 챙긴 화랑운영자 현모씨(66)를 사서명위조ㆍ위조사서명행사ㆍ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인 소장가가 구매한 4점과 지난해 국내 경매 시장에 나왔던 1점 등 모두 13점이 위작이라고 판정했다.

진위를 결론짓는 과정에서 작가의 의견은 배제했다. 당시 이 화백은 한 일간지에 "작가가 작품을 보겠다는데 어떻게 보여주지 않을 수 있나. 세상에 그런 나라는 없다. 부모가 자식을 보자고 하는데 가로막다니. 세상에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위작 가운데 1점에는 작가확인서가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 화백은 "내가 써준 것이 틀림없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경찰의 위작 발표 직후 한 일간지에 "가짜는 없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난 인터뷰한 적 없다. 전화 얘기를 멋대로 쓴 것"이라고 했다. 위작을 '보지 못했다'고 했는데 '없다'라고 다르게 썼다는 주장이다.

이 화백은 "대한민국이 왜 이러느냐. 내 말은 믿지 않고 이상한 사람들 말만 자꾸 믿는다"며 답답해했다. 그의 측근은 "경찰 조사를 마치면 이번 사건에 대한 소회는 물론 한국 미술계에 대한 입장, 경찰수사의 문제 등을 대국민 담화를 통해 발표할 수 있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