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 주민들 사이서 급속히 확산 '김정은 혈통 의문설'…북 보위부 '비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출처=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현영 인턴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진정한 백두혈통이냐는 의문이 북한 전역으로 퍼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3일 자유아시아방송(RFA)는 북한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김정은의 백두혈통 의문설 확산에 대해 보도했다.
북한 양강도 삼지연군과 평양시 만경대가 소문의 중심이며, 이미 전국적으로 김정은 백두혈통 의문설이 만연했다고 전했다.

다른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20일쯤 김일성종합대학 학생 두 명이 국가보위부에 체포된 데 이어 이달 2일에도 평양시 건설건재대학의 여학생 한명이 체포됐다.

자강도 지역을 찾은 평양시의 한 주민은 "김일성종합대학에서 공부하던 두 명의 학생이 김정은이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의 생가가 있는 만경대를 단 한 번도 찾지 않았다는 점을 사례로 다른 학생들 앞에서 혈통문제에 의문을 제기했다가 국가보위부에 체포됐다"고 전했다.
이 주민은 "평양시 건설건재대학에서 공부하던 여학생도 가족들이 직장에서 김정은의 혈통문제에 의문을 표한 것이 죄가 돼 연좌제로 북한 보위부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RFA에 따르면 양강도의 한 소식통도 "국가보위부가 삼지연군 주민들을 상대로 김정은의 혈통에 의문을 제기하는 자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는다고 강력히 경고했다"며 "지난해 백두밀영 강사 두 명이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갔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의 혈통에 의문이 생긴 이유에 대해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가라고 선전하고 있는 백두밀영은 김정은 위원장이 삼지연을 방문할 때마다 으레 들를 것으로 예상됐지만, 그동안 삼지연군을 여러 차례 방문한 김정은은 단 한 번도 백두밀영에 들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원인으로 양강도 삼지연군뿐만 아니라 양강도의 지식인들과 간부들 속에서 김정은의 백두혈통에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북한 국가보위부는 내부 단속을 통해 뒷수습에 나섰지만 이미 소문은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고 알려졌다.







강현영 인턴기자 youngq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