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민간어린이집 오늘 휴원 불참…보육대란 없지만 학부모 '혼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전국의 민간어린이집들이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되는 '맞춤형 보육'에 반발하며 23일 집단 휴원을 강행했지만, 우려했던 보육대란은 없었다.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한 민간어린이집은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문을 열고 아이들을 맞을 준비했다. 보육교사 이모씨(26)는 "오늘 휴원은 유보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학부모들에게도 정상적으로 등원하라고 연락을 다 드렸다"고 말했다. 인근의 영유아 전문 D어린이집에선 4명의 원아가 등원해 보육교사의 돌봄을 받고 있었다. 원장 김모씨는 "휴원 유보 지침이 내려와 문을 열었다"면서 "40여명의 원아 모두 오늘 등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지역 민간어린이집은 집단 휴원에 불참했다. 고성희 서울민간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서울지역은 휴원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국의 어린이집은 지난해 기준 설립유형에 따라 ▲국공립 2659곳 ▲사회복지법인 1414곳 ▲법인 834곳 ▲민간 1만4626곳 ▲가정 2만2074곳 ▲부보협동 155곳 ▲직장 785곳 등 4만2517곳에 달한다.

이번에 집단휴업을 강행한 곳은 민간어린이집이다.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한민련)는 정부의 맞춤형 보육 연기를 주장하며 이날부터 이틀간 집단 휴원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맞춤형 보육은 0~2세반(만 48개월 이하) 영아에 대한 보육 체계를 하루 12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종일반'과 하루 최대 6시간에 필요할 경우 월 15시간 긴급보육바우처를 주는 '맞춤반'으로 나누고, 전업주부 등 장시간 어린이집 이용 수요가 없는 경우 맞춤반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제도다.

전국의 어린이집들은 이같은 맞춤형 보육이 시행되면 맞춤반 보육료가 삭감돼 수입이 줄어들 것을 우려, 이를 반대해왔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16일 여야정 합의를 통해 맞춤반 보육료 삭감 철회를 내비친데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이 직접 나서 집단 휴원을 강행하는 어린이집에 대해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히면서 집단휴원 참여율은 저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정 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24일 종일반 신청현황을 보고 기본 보육료와 다자녀 기준 완화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어린이집 집단휴원 예고로 혼선이 빚어지면서 어린이집에 자녀를 맡긴 학부모들은 큰 불편함을 겪었다. 39개월짜리 딸을 둔 직장인 조모씨는 "이번 주 초반까지 목ㆍ금요일 모두 휴원한다는 통지문을 받고 어렵게 아이를 봐줄 사람을 구했는데 어제 다시 정상개원을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면서 "다행히 오늘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 안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