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강호인 장관 "김해공항 확장, 합리적 결론…대승적 차원에서 수용 당부"

최종수정 2016.06.21 15:45 기사입력 2016.06.21 15:35

댓글쓰기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 넘어 활주로 등 대폭 신설"
"연내 예비타당성조사…내년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


강호인 장관 "김해공항 확장, 합리적 결론…대승적 차원에서 수용 당부"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은 21일 경남 밀양이나 부산 가덕도에 영남권 신공항을 짓는 것보다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게 합리적 결론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용역결과 브리핑 직후 "(김해공항 확장이)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된 합리적 결론이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라며 "이를 통해 장래 영남권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음은 물론, 김해공항이 영남권 거점공항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연내 김해공항 확장을 위한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금년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김해공항 확장을 위한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지역 주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이번 결정에 대한 영남권 주민들의 수용을 당부했다. 그는 "5개 지자체가 합의한 방식에 따라 입지평가 결과가 나온 만큼 용역 진행과정에서 보여준 성숙한 민주의식과 합의정신을 발표 이후에도 끝까지 존중해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평가 결과를 수용해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