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롯데와 거래한 게 죄인가요"…협력사들의 울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홈쇼핑 협력사 비대위, 오늘 청와대서 1위 시위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오는 26일 영업종료

[위기의 롯데]"롯데와 거래한 게 죄인가요"…협력사들의 울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롯데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 여파가 거래 협력사에게로 퍼졌다. 백화점, 마트, 홈쇼핑, 면세점 등 롯데 전 계열사와 거래하는 협력사들은 예상치 못한 악재에 울분을 터뜨리며 영업권 및 생존권을 보상하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20일 롯데홈쇼핑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진정호 비대위원장이 1인 시위를 벌인다. 롯데홈쇼핑 비대위측은 “지난달 27일 미래부의 롯데홈쇼핑 영업정지 처분이후 비대위 발족,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 방문,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이사 면담 등 협력사들의 무고한 피해사실을 알리고, 피해구제책 마련을 위해 지금껏 노력해왔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어느 측(미래부, 롯데홈쇼핑)으로부터 실질적인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롯데홈쇼핑 협력사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영업권은 물론 생존권까지 위협받고 있다”며 “진정호 협력사 비대위원장이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여 답답하고 억울한 상황을 알리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지난 15일에도 롯데홈쇼핑 본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며 영업권 보장을 주장, 롯데홈쇼핑 측으로부터 가처분 소송 검토라는 답을 얻어냈다.

백화점, 마트, 슈퍼, 편의점 등 소비자와 직접 대면해 제품을 판매하는 협력사들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편의점은 발주 업무 등 본사와 연락, 협의해야 할 일이 많은데 압수수색을 받고 검찰조사를 받는다고 하니 불안하다"면서 "현재까지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대외적인 이미지도 걱정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점주는 "발주 수량을 틀려 바로 수정을 요청하려 했는데, 잠시 연락이 잘 안됐다"면서 "결국 수정을 했지만 물건이 들어온 상태에서는 취소가 어렵기 때문에 애가탔던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일부 브랜드들은 납품 제품의 판매 부진을 우려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에 다수의 매장을 운영하는 한 브랜드 관계자는 "하루 이틀도 아니고 열흘 넘게 조사를 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한동안 이어질 것 같다"면서 "이렇게 되면 롯데라는 기업 이미지 자체에 엄청난 타격이 가고, 브랜드 신뢰도에도 금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매출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면서 "결국 경쟁사로 이동할 수 있는데, 롯데백화점을 위주로 매장을 운영중인 우리 브랜드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화장품 브랜드 관계자는 "얼마 전 롯데면세점에 신규로 입점해 이제 막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면서 "검찰조사 뿐 아니라 이사장의 입점 로비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외 마케팅에 이를 언급하는 게 소비자들에게는 오히려 부정적으로 읽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외신에도 검찰 수사 소식이 연달아 전해지면서 외국인들까지 알고있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곳이 그 (언론에 보도된) 롯데냐고 묻는 고객도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오는 26일 영업을 종료한다. 매장 곳곳에는 '인도장 운영 고시에 따라 7월9일 이전 출국 고객에 한해 판매, 인도 가능'이라는 문구가 내걸렸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