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혁신안 존폐'의 향배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민주, '혁신안 존폐'의 향배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혁신안 존폐' 여부가 금명간 결정될 전망이다.

박광온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지난 10일 비공개 의원 간담회 직후 "(혁신안 존폐에 대해) 조속히 결론을 내도록 비대위에 건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앞서 더민주는 비공개 의원 간담회를 갖고 사무총장제와 최고위원제 폐지를 골자로 하는 혁신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마땅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당내에선 사무총장제를 유지하는 데에는 다수의 의원들이 공감했으나, 최고위원제를 유지할지 폐지할지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더민주는 간담회의 논의를 토대로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내용을 정리,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연석회의나 그 밖의 단위에서 한차례 더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직후 당의 공식 기구를 통해 조속히 결론을 내도록 비대위에 건의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혁신안 존폐 여부를 놓고 한동안 잠잠하던 당내 계파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비상대책위원들을 중심으로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강력하고 효율적인 지도체제가 필요하다면서 혁신안에 반대하는 견해가 있는 반면, 친노(친노무현) 인사들을 중심으로 혁신안을 지키려는 혁신위원들의 의견이 맞서고 있는 상태다.

다만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친노(친노무현) 비노(비노무현) 싸우는 자리는 아니니까 긴장감은 없다"며 "(견해가) 많이 다르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더민주 혁신위원회는 지난해 최고위원제는 전국 5개 지역과 청년·여성대표 등이 포함된 권역·세대별 대표위원제로, 사무총장제는 5본부장제로 개편했다. 당시 끊이지 않는 계파갈등 등 당의 내홍을 수습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이었다.

하지만 4·13 총선 이후 운영의 효율을 위해 혁신안을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양상이다. 새롭게 선출될 당 지도부를 통해 내년 대선에 대비해야 하는 까닭이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