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홀로 오지 근무' 여교사 1121명…여교사 단독 관사도 364곳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원·전남 등 도서벽지 여성교원 37%가 1인 거주
교육부, 관사 안전관리 실태조사…여성인력 지원방안 논의


'나홀로 오지 근무' 여교사 1121명…여교사 단독 관사도 364곳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도서벽지 지역에 홀로 거주하는 여성 교사가 1121명으로 조사됐다.
8일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도서벽지에 근무중인 여성 교원 3000명 중 37.4%인 1121명이 1인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도서벽지의 1인 근무 교사는 2680명이다.

지역별로는 강원도가 458명으로 가장 많았고 전남 330명, 인천 182명, 경북 35명 등의 순이었다. 강원 지역은 대부분이 벽지 근무자였다.

이들 도서벽지 지역에 여성 교사가 단독으로 거주하는 관사는 총 364곳으로 조사됐다.
교육부는 최근 전남 신안군의 섬마을 교사 관사에서 발생한 여교사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관사 안전관리 실태를 전수조사하고 있으며 다음주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우선 여성 교직원이 단독으로 거주하는 관사에 대해 폐쇄회로(CC) TV를 설치하고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경찰이 배치되지 않은 오지에는 이장과 부녀회장 등 지역지킴이와 경찰의 공조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안전망을 마련하기로 했다.

관사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낙도나 오지에 학교별로 떨어져 있는 관사를 몇개 학교씩 묶어 교사 여러 명이 함께 거주하는 연립주택형 관사로 건립하는 방안도 각 시·도교육청과 협의할 계획이다.

나아가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교사 외에도 간호사 등 보건의료 인력과 우체국, 면사무소 지소 등 도서지역에 근무하는 여성 인력들이 같은 관사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부처들과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한편 교육부는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를 통해 이번 성폭행 피해 여교사가 근무하던 학교의 교사와 학생들에 대한 심리치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9일 전남 신안 도서 지역의 교사 1인 거주 관사와 보건소 등을 찾아 현황을 살피고 현장 근무자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계획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