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백중학교 남학생 127명 자원입대...사연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1951년 1ㆍ4후퇴 직후 강원도 태백에 있는 태백중학교 남학생 127명은 나라를 지키는 데 힘을 보태고자 자원 입대했다. 여학생을 제외한 대부분의 남학생이 뜻을 같이했다. 한 학교 학생들이 단체로 자원입대한 경우는 태백중이 유일했다. 태백중이 학도병의 '성지'로 불리는 이유다.

이 학교 박효칠 선생도 학도병 중대의 행정보급관으로 제자들 곁에 있었다. 제자들만 사지로 보낼 수 없다는 생각에서다.
이들은 3사단 23연대 소속으로 영월 녹전지구 전투, 인제 상탑지구 전투, 간성 쑥고개 전투, 가칠봉 전투, 김화지구 전투 등에 참전했고, 치열한 전투로 18명이 전사하는 아픔도 겪었다. 종전 뒤 생존자들은 '화백회'라는 학도병 전우회를 만들어 매년 6월 1일 추모제를 지내고 있다.

올해 추모제는 장준규 육군 참모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육군본부가 주관하는 호국보훈행사로 확대돼 열렸다.

1일 태백중에서 열린 추모제에는 태백중 참전용사 22명이 참석해 전우들의 넋을기렸다. 장준규 총장은 학도병 127명을 포함한 태백중 출신 참전용사 169명의 이름과 군번이 새겨진 명패를 학교에 증정했다.
장 총장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 번영은 참전용사 분들의 고귀한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육군은 이를 계승해 위국헌신의 사명감으로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히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태백중 출신 학도병이었던 고(故) 신병락 씨의 미망인 김운희(78) 씨에게는 새로 단장된 보금자리도 마련됐다.

김 씨는 남편이 2010년 사망한 이후 오래된 흙집에서 열악하게 생활해 왔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육군 36사단이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의 후원을 받아 지난 3월부터 연인원 400명을 투입해 흙집을 깔끔한 새 보금자리로 탈바꿈시켰다.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은 민ㆍ관ㆍ군ㆍ기업이 협력해 어렵게 생활하는 참전용사나 미망인의 집을 새롭게 단장해 주는 사업으로, 이번이 270번째 주택이다.

한편 육군은 이날 6ㆍ25 전쟁에서 공을 세웠지만 혼란스런 상황으로 훈장을 받지 못한 유공자의 유가족에게 뒤늦게나마 훈장을 전달했다. 6사단 고 조중니 중사, 1군사령부 고 박범주 하사, 5사단 고 이택용 하사, 8사단 고 박봉수 상병 등 4명의 유족들이 고인을 대신해 화랑무공 훈장을 받았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