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교안 "韓부모의 교육 열정이 오늘의 번영 이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교안 "韓부모의 교육 열정이 오늘의 번영 이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30일 "한국의 부모들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녀 교육을 포기하지 않았고, 정부도 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정과 투자가 오늘의 번영을 이루는 주요한 밑거름이 됐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6회 유엔 NGO 콘퍼런스 개회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은 남북 분단에 이어 6·25전쟁으로 인해 온 국토가 폐허가 됐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한강의 기적'을 이룩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교육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러한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면서 세계시민교육을 확산하는 데 기여해 나가고 있다"며 "한국은 작년 5월 세계교육포럼을 주최했으며 당시 '인천선언'을 통해 2030년까지 실현해 나갈 새로운 세계교육비전을 채택했다"고 소개했다.

또 "세계시민교육이 지속가능개발의제의 목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도 노력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작년 12월 유네스코 본부를 방문해 지구촌 평화를 위한 해법으로 '교육'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한국의 적극적인 기여 의지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을 국내에 보급하고 개도국에 확산하는 데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국제사회는 절대 빈곤과 기아에 시달리는 인구를 크게 줄였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며 "서로 다른 문화와 종교에 대한 오해와 불신, 그리고 불관용에서 비롯된 갈등이 증폭되고 있으며 폭력적 극단주의 세력의 비인도적인 테러도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처럼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도전 과제에 근본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국제사회가 인간존엄의 가치와 공동운명체로서의 인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증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후변화, 테러리즘과 같은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필요도 있다"고 역설했다.

황 총리는 "세계시민교육은 주인의식과 자발적인 참여의지를 가진 시민들의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 냄으로써 지속가능 개발의제를 이행하는 데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며 "이번 콘퍼런스가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정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