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광구 우리은행장 "美 출장, 조만간 성과 나올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IR '광폭 행보'에 금융계 수장들 관심 보여…연내 정부 지분매각 공고 기대

이광구 우리은행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미국에서 서너 곳의 기관에서 관심을 보였다. 그쪽은 의사결정이 롱텀(long-term)이라, 한 달쯤 뒤에나 액션이 나온다. 이미 한 곳은 들어왔다. 나머지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미국 동부지역에서 해외 투자자들을 만나고 온 이광구 우리은행장(59)의 얼굴엔 자신감이 넘쳤다. 이 행장은 23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서울아시아금융포럼(SAFF)'에서 기자와 만나 "상대방이 있는 거래라 구체적으로 밝힐 순 없지만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다른 은행장들도 이 행장에게 "언제 귀국했느냐" "표정이 밝아 보인다"고 덕담을 건넸다.
이 행장은 지난 2월 유럽에 이어 이번 미국 기업설명회(IR)를 다녀왔다. 해외 투자자와 만나 '일대일 설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말 취임한 이 행장이 지난 한 해 동안 주력한 것은 우리은행 국내조직의 '체질 개선'이었다. 분산돼 있던 각 본부를 묶어 국내ㆍ글로벌ㆍ경영지원 등 3개 그룹체제로 만들고 각 부행장급 그룹장에게 전결권을 부여했다. 그룹별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하는 동시에, 이 행장 자신은 '민영화'라는 숙제에 집중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

실제로 성과도 있었다. 지난해 말 20% 수준이었던 외국인 지분은 지난 주말 기준 25% 수준으로 5개월 만에 5% 포인트나 상승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외국인 지분이 1% 포인트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우리은행에 대한 시각이 변했음을 입증할 만한 수치다.
이 행장은 올 2월 싱가포르와 유럽에 이어 지난주 뉴욕ㆍ보스턴ㆍ워싱턴ㆍ필라델피아 등 미국 4개 도시를 5일간 방문하는 빡빡한 일정을 소화했다. 행장이 직접 IR에 나서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다. 이 행장은 특히 직접 기관투자자를 만나 설득하는 '전투적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2000년대 중반 우리은행 홍콩 투자은행(IB) 법인 초대 법인장 출신인 만큼 글로벌 경험이 풍부하다는 분석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정부 지분(51%)을 제외하고 기존에 유통되고 있는 지분만으로도 충분히 투자자들을 설득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향후 민영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 역시 투자가들에게는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수 차례 민영화 시도에 실패한 우리은행은 이 행장의 이 같은 적극적인 해외 IR을 통해서 올해 내로 정부의 지분매각 공고가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이 행장의 임기는 올해 말 까지다. 그는 최근 직접 신평사 연구원을 만나 건전성 설명에 나서는 등 주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스스로의 미션을 '민영화'로 자리매김하고, '선택과 집중'을 구사하고 있는 이 행장이 그의 임기 이전에 과연 미션을 수행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