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인벤시아드서 신기술 아이디어 2000건 쏟아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회 맞이한 인벤시아드, 2010년부터 개최돼 연구원 기술개발 지속 독려
연구원들 창의적 R&D 신기술 아이디어 제안 누적 1만2500여건 넘어
현대기아차 R&D 기술력의 근간…출품작 1760건 특허출원으로 이어져

현대기아차는 18일 남양연구소에서 사내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인벤시아드'를 개최했다. 권문식 부회장(왼쪽에서 세 번째), 대상을 수상한 조형욱 책임연구원(왼쪽에서 두 번째)을 비롯한 수상자, 참가한 연구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18일 남양연구소에서 사내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인벤시아드'를 개최했다. 권문식 부회장(왼쪽에서 세 번째), 대상을 수상한 조형욱 책임연구원(왼쪽에서 두 번째)을 비롯한 수상자, 참가한 연구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기아차가 미래자동차 기술을 선도할 아이디어 발굴과 연구원들의 기술 발명의욕 고취를 위해 제7회 '인벤시아드'를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전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연구개발(R&D) 연구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발명의 날 행사의 일환으로 사내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인벤시아드를 열었다.
인벤시아드는 발명을 뜻하는 '인벤션(Invention)'과 올림픽을 뜻하는 '올림피아드(Olympiad)'의 합성어로, 연구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동시에 선도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인벤시아드에는 연료전지, 변속기, 헤드램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2000여건의 신기술 관련 아이디어가 출품돼 경합을 벌였다.

취합된 제안서는 독창성, 기존기술 성능향상 여부, 발명의 완성도 등의 평가기준으로 검토돼 총 21건의 발명이 선정됐다. 이중에는 올해 대회부터 해외연구소 연구원들의 발명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새롭게 신설한 해외연구소 경쟁부문의 발명도 1건 포함됐다.
이날은 최종결선에 오른 발명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발표가 진행됐으며 최종평가를 거쳐 최종 대상 1건, 최우수상 2건, 우수상 3건을 선정했다. 대상은 '패시브 셀릭트 기어 액츄에이터' 아이디어를 낸 조형욱 책임연구원이 수상했으며 정병헌 책임연구원과 윤연심 연구원이 최우수상, 고광민 책임연구원, 이동철 책임연구원, 홍진영 사원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총 100만원의 상금과 제네바 국제발명전시회에 참가할 기회가 주어지며 최우수상 수상자는 각 100만원, 우수상 수상자는 각 70만원이 수여됐다.

해외연구소 부문은 인도연구소의 밤쉬 연구원이 후석 실내 시트를 변형시켜 유아용 카시트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통합 차일드 시트'가 수상했다.

이번 인벤시아드에는 북미, 유럽, 중국, 일본 등 세계 전역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연구소 연구원들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현대기아차는 발명활동 독려를 통한 R&D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계 각지 연구소들의 대회 참여를 지속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올해 출품된 아이디어 가운데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거쳐 특허출원과 함께 가능한 경우 양산차에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벤시아드는 처음 시작된 2010년부터 지금까지 총 1만2500여건의 아이디어가 제출됐고 이중 1760여건의 특허가 출원 및 등록돼 현대기아차의 차량 상품성 확보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