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상호 "원구성 협상, 이번주부터 시작하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상호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아시아경제DB)

▲우상호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번 주부터 3당 원내대표간 원구성 협상을 시작하자고 제안드린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신임 원내부대표단 인선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5월 중 원구성(협상)을 마무리하고 6월 원구성이 정상적으로 되도록 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는 9일 예정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의 상견례와 관련 "상견례이긴 하지만 원구성 협상을 서둘러야 하기 때문에 말씀을 나눠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19대 임시국회까지는 이종걸 원내대표가 책임져주기로 해서 제가 19일 본회의 등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문제에 대해 "피해자들의 거듭된 여러가지 호소에도 불구, 제대로 된 피해자 대책이 안나오고 있다"며 "당 차원에서 꾸려진 기구의 활동을 도와주면서 20대 국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진상 규명할지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상임위 분할 문제에 대해 "상임위를 나누는 기준은 다루는 부처나 인원이 방대해 효율적인 운영이 어려운 상임위에 국한돼야 한다"며 "교문위 외에 다른 상임위까지 분리해야 할지는 대화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다른 상임위까지 늘리면) 국민 부담으로 돌아갈 수 있어 최소화가 바람직하지 않나 싶다"며 교문위에 대해선 "'태양의 후예' 등 문화 이슈가 많은데 거의 못 다뤘다. 국정교과서 이슈 한 번 터지면 한 6개월 동안 모든 이슈가 묻힌다. 그런 차원에서 분리가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환노위 분리 주장에 대해선 "저는 조금 견해가 다르다"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