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로템, 이란에 '디젤동차' 공급 양해각서 체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朴 대통령 이란 순방기간 중 디젤동차 150량 공급 협약식 개최
7월 말 정식계약 체결

 3일(현지시간) 테헤란 에스피나스 펠리스 호텔에서 열린 이란 디젤동차 150량 구매 관련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바박 아흐마디 이란철도청 부청장(왼쪽 네번째 부터)과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테헤란 에스피나스 펠리스 호텔에서 열린 이란 디젤동차 150량 구매 관련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바박 아흐마디 이란철도청 부청장(왼쪽 네번째 부터)과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현대로템이 이란에서 디젤동차를 납품할 수 있는 우선권을 확보했다. 현대로템은 3일(현지시간) 이란 철도청과 디젤동차 150량 구매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순방기간 중 테헤란 에스피나스 펠리스 호텔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승탁 현대로템 사장, 바박 아흐마디 이란 철도청 부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의 주요 내용은 이란 철도청은 현대로템으로부터 디젤동차 150량을 구매하고, 현대로템이 계약가의 85%에 해당하는 금융을 주선하기 위해 이란 측은 재정경제부의 지급보증 제공을 확약한다는 것이다. 현대로템은 철도청과 상업조건과 기술조건 등 세부협상을 통해 오는 7월 말 정식계약을 체결한다.
현대로템은 지난 2004년 11월 이란 철도청 산하 공기업인 라자(RAJA)사에 디젤동차 150량을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2007년 말부터 차량 공급이 시작됐지만 2010년부터 시작된 대 이란 경제봉쇄로 인해 사업이 중단 됐다. 이란 제재 기간 중 현대로템의 지속적인 협조에 대한 보상으로 이란 철도청은 현대로템과 차량 구매에 대한 수의계약 체결 조건을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정부 차원의 지원도 주효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열린 한 ?이란 비즈니스포럼 현장에서 현대로템의 대 이란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했다. 대 이란 경제봉쇄로 발생한 미수금에 대해서도 유관기관과 협의를 도와주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금융 제공을 통해 계약 성사를 측면 지원할 예정이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