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병원,뼈·혈관재생 펩타이드 세계 첫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택림·정명호 교수팀, 지난달 미국에 특허등록…뼈·혈관 동시 재생 촉진 효능 ‘획기적’"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병원 심혈관계 융합연구센터의 정명호·윤택림·김형근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뼈와 혈관재생을 동시에 촉진하는 펩타이드를 개발해 최근 미국에 특허등록 했다.
이번에 개발된 펩타이드는 ‘골 형성과 혈관신생 촉진용 펩타이드(Bone Forming Peptide 4·이하 BFP 4)’로써 혈관재생과 골재생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것이다.

펩타이드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있는 것을 말하며, 이번에 개발된 BFP 4는 15개의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있다.

최근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혈액순환이 정상적이지 않는 심혈관계 질환자들 중 골절환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장골동맥 이하 하지혈관 부위의 혈관 폐쇄가 발생하는 환자들의 골절이 동반되고 있어 ‘BFP 4’개발은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이로써 ‘BFP 4’는 향후 골절환자 및 인공관절 치환술 환자 치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기존의 펩타이드에 비해 가격도 저렴해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도 크게 덜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팀은 ‘BFP 4’를 지난달 19일 미국에 전남대병원 이름으로 특허등록(등록번호 US 9,238,055 B2)함으로써, 그간의 연구개발 성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전남대병원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전남대병원장이자 심혈관계 융합연구 과제의 3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윤택림 교수(정형외과)는 오랜 연구를 통해 골 형성에 특이적인 효능을 가진 재조합 단백질인 BMP 7에서 유래하는 15개 아미노산 서열을 가지는 골 형성 펩타이드 개발에 주력해 왔다.

최근에는 골 형성 촉진을 위해 혈관신생을 유도할 수 있는 펩타이드 BFP1, BFP2, BFP3를 꾸준히 개발해 왔으며, 지난 2011년 BFP1을 미국 등 유럽·캐나다·일본·중국·호주 등에 특허등록 했다.

한편 윤택림·정명호 교수는 고관절과 심장혈관중재술 분야에서 각각 국내 최고의 진료업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한국교육방송인 EBS의 ‘명의’에 선정된 바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