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한진해운·현대상선 법정관리 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법원이 '해운 빅2' 한진해운ㆍ현대상선의 '회생 준비'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법 파산부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법인회생 신청을 할 것에 대비해 회생 감독을 맡을 재판장을 내정했다고 28일 밝혔다.
현재까지는 잠정적인 내정 상태이나 별다른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면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사건을 맡을 재판장은 김정만 파산수석부장이다. 해당 기업들의 규모가 만만치 않은 점을 감안해 법원은 보통의 사건과 달리 주심 법관으로 부장급 판사들을 지정할 예정이다.

두 업체의 자산 규모를 합치면 10조원을 넘는다. 법원은 팬오션 등 그간 파산부의 회생 절차를 통해 경영이 정상화된 해운업체의 사례를 분석 중이다.
법원이 서둘러 준비에 나선 건 해운업체 경영 정상화의 단초인 용선료(배를 빌리는 비용) 인하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용선료 협상이 실패하면 두 업체는 결국 회생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와 법원 안팎의 목소리다.

이와 관련,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26일 "다음 달 중순까지 (협상을 위한) 조정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법정관리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두 업체는 현재 채권단과 채권단공동관리 자율협약을 체결하거나 체결을 시도하며 안간힘을 쓰고 있다.

법원은 두 업체가 자구 계획에 따라 시간을 끌다가 실패하면 회생에 더 많은 고통이 수반될 수 있는 점을 우려하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한편 금융위는 최은영(54) 전 한진해운 회장이 주가가 떨어지기 직전 보유 주식 전량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는지 등에 관한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는 최 전 회장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매각으로 최소 10억원 가량의 손실을 피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