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잘 싸야 건강하다"…장이 게을러지는 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만성변비는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져

[사진제공=메디힐병원]

[사진제공=메디힐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국내 변비환자 10명 중 4명 정도는 변비 증상을 자각하지 못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만성변비로 진행돼 질병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다.

배변활동은 단순히 몸속의 찌꺼기를 내보내는 것뿐 아니라 우리 몸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많은 사람들이 배변할 때 불편함을 겪으면서 일시적 증상으로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참거나 변비약,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채 임의로 약을 복용하면 대장의 운동 기능이 떨어져 오히려 만성변비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 운동학회가 2014년 발표한 자료를 보면 국내 변비환자의 10명 중 4명은 변비 증상을 겪어도 이를 변비로 자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조사에 참여한 환자 625명 가운데 62.3%가 6개월 이상 변비 증상을 겪었는데 아무런 치료도 하지 않았다고 답한 사람이 320명으로 절반을 넘었다.

치료를 받은 환자 중 33.1%는 민간요법이나 변비약에 의존하고 있었다.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환자는 약 15%에 불과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을 볼 때 과도하게 힘을 줘야 하거나 변의를 느끼는데 시원하게 변을 보지 못해 불편한 상태만을 변비라고 생각한다. 배변량이 많더라도 배변횟수가 주 3회 이하거나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대장의 운동력이 약해져 생기는 '이완성 변비'를 의심해야 한다.
이완성 변비는 변이 장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부피가 작고 단단한 변이 만들어진다. 흔히 생각하는 변비와 달리 변을 보지 않아도 고통스럽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배가 팽팽해지고 속이 더부룩하며, 아랫배 쪽에서 딱딱한 것이 만져지기도 한다. 증상이 소화불량과 비슷해 변비로 의심하지 않고 넘어가기 쉽다.

변비약은 변의 형상을 부드럽게 하거나 부피를 부풀려 배변을 쉽게 해 준다. 항문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배변 중 환자의 고통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습관적이고 과도한 변비약 복용은 몸에 해롭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변비약은 오래 복용한다고 해서 모두가 내성이 생기지는 않는데 만성화되면 변비약을 끊었을 때 변비가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민상진 메디힐병원 원장은 "변비약에 길들여지면 약 없이는 대장이 운동하지 않는 '게으른 장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고 변의를 잘 느끼지 못하는 이완성 변비가 지속돼 만성변비로 진행될 수 있다"며 "만성변비로 대장 내 숙변이 쌓이면 혈압이 올라가고 뇌출혈이 올 수 있으며 치질, 직장암, 대장암 등 심각한 대장항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자신의 변비 증상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