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운·조선 '운명의 일주일'…이번주 구조조정 윤곽 확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진해운과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은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추진을 의결하고 25일 신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발표했다.

한진해운과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은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추진을 의결하고 25일 신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발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정부가 해운·조선 등 기업 구조조정 작업에 대한 큰 틀을 이번 주에 최종확정한다. 정부는 25일 해운동맹 재편과 관련한 대책회의를 갖고, 다음날에는 기업 구조조정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오는 28일에는 경제관계장관회의의 주요 안건으로 상정해 구조조정 작업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관련 기업과 임직원들의 생사가 이번주에 분수령을 맞는 것이다.

정부는 2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세계 해운시장 점검 및 대책 회의에서 해운업계 관계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문가 등과 함께 해운시장 재편에 따른 국적 선사들의 대응전략을 모색한다.
이 회의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해운동맹(얼라이언스) 재편 동향 및 국내해운항만 영향'에 대해 발제하고, 국내 해운업계가 당면한 과제와 구조조정 방향이 다뤄지게 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산업·기업 구조조정협의체 회의를 소집해 해운·조선·건설·철강·석유화학 등 5대 취약업종의 구조조정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보다 강력하고 신속한 구조조정 추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 고비를 맞고 있는 해운사들의 구조조정 작업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정부는 구조조정이 지지부진할 경우 해운사는 물론 선주사, 사채권자 등이 모두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이들의 고통 분담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 구조조정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세제·금융 지원 방안을 함께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임 위원장은 회의 직후 확정된 구조조정 방향을 발표한다.
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해온 현대상선보다 한진해운 상황을 더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이들 두 기업의 구조조정 성공 여부가 전체 '산업개혁'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확실하게 구조조정 작업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28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는 '신산업 투자촉진·구조조정을 통한 산업개혁 대책'이 논의된다. 유 부총리는 구조조정과 함께 사물인터넷(IoT) 등 신산업 육성을 병행하는 산업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계기업과 취약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 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경제시스템을 선순환 구조로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정부는 24일 유 부총리 주재로 청와대에서 안종범 경제수석과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현안회의(일명 서별관회의)를 열어 구조조정 추진 상황과 고용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정치권에서도 구조조정 지원을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 정치권은 이른 시일내에 구조조정과 관련한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원론에는 의견을 모은 상태다. 하지만 협의체를 통해 뚜렷한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기업 구조조정에 정치권이 관여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은 데다 일부 지역 국회의원들이 정치 논리로 접근할 경우 구조조정 작업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