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운 구조조정 기준 마련…조선·철강 머지않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진해운-채권단 자율협약 논의 착수
조선 3사 빅딜이냐 합병이냐…시나리오 마련
유화 건설 등도 사업재편 탄력받을 듯


한진해운과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은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추진을 의결하고 25일 신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발표했다.

한진해운과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은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추진을 의결하고 25일 신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발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에 따라 해운분야 구조조정 작업이 구체화되고 있다.
총선 이후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이 해운을 시작으로 속도를 높이면서 조선과 철강 등 나머지 5대 취약 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밑그림도 조만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해운업 구조조정 기준이 향후 한국 취약 업종 전체의 구조조정 시금석이 되는 셈이다.

정부는 26일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등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산업·기업 구조조정 협의체를 열고, 그동안 구조조정 현황을 점검하고 추가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우선 구조조정이 상당히 시급한 해운 분야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최근 자발적 인력감원에 나선 조선사들에 대한 쟁점도 순차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상반기에는 해운 업종 구조조정에 힘을 쏟을 것”이라며 “해운업 구조조정을 일단락 짓고 난 뒤에 조선, 철강 등 나머지 취약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과 채권단은 자율협약 관련해 본격적인 논의를 조만간 시작할 전망이다. 논의에 앞서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사재출연 등 자구계획을 포함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상선에 제시했던 조건부 자율협약과 동일한 수준으로, 형평성을 고려한 조건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 업계에서는 합병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당분간 수주 가능성이 크지 않아 업황 개선 여지가 적은 만큼, 조선 3사를 2개사로 줄이거나, 경쟁력이 없는 사업부문을 매각 합병하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다만 이 경우 협력 업체로까지 대량 실직자가 양산되고 산업 경쟁력까지 위축시켜 향후 업황이 되살아날 때 일감을 수주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 관계자는 “조선 업종의 경우에 일각에서 얘기하는 사업 빅딜, 기업 합병 등과 같은 구체적인 구조조정 방향을 아직 정하지 않았다”면서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 향후 상황에 맞는 방안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과 조선에 이어 철강과 석유화학, 건설에 대한 산업재편 논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당장 구체적인 구조조정을 나설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이들 업종에까지 구조조정이 확대되면 해운, 조선 등에 지원을 해왔던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의 자본확충 문제가 불거지는 등 후폭풍이 상당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철강은 정부가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의 첫 적용대상으로 지목하고 있다. 따라서 빨라도 올 하반기에 나올 업종별 경쟁력 보고서에 따라 자발적 산업 재편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계자는 “철강은 자체적으로 사업을 재편하는 과정에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키워야 할 분야와 버려야 할 분야를 선택하는 논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급과잉으로 저가 수주가 만연한 건설도 구조조정으로 인한 후폭풍이 큰 만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미 법정관리 중인 동부건설과 경남기업은 물론 업체에 따라 재무구조개선 작업이 예고된다.

1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한 석유화학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저유가와 중국 업체 증산 등이라는 변수로 인해 체질개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5대 취약 업종 가운데서도 업황 개선 전망이나 시급성 등을 따져 업황 특성에 맞는 정상화 방안을 고려한다는 방침”이라며 “유동성 위기에 빠진 업체들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