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전국최초 '광역버스 예약제' 도입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가 광역버스 예약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광역버스 예약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광역버스 좌석예약제 도입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본격적인 광역버스 좌석예약제 도입에 앞서 타당성 및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지난 2월15일부터 3월11일까지 4주간 김포와 서울시청을 오가는 8601번을 대상으로 아침 출근 시 예약전용 차량 1대를 투입해 기술시현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광역버스 좌석예약제는 모바일을 통해 원하는 날짜, 탑승정류소, 희망좌석을 사전에 예약하고 요금은 교통카드로 지불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예약제는 철도나 항공, 시외버스에서는 보편화됐지만 광역버스에 접목을 시도한 것은 경기도가 국내 최초다.

도는 기술시현에 앞서 김포와 서울시청간 노선 탑승정류소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200여명의 체험단을 모집해 좌석예약제의 효과와 이용 만족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예약 후 탑승하지 않는 부도율은 17%로 철도, 항공, 시외버스와 비슷했다. 또 예약자 절반이 주당 3회 이상 이용해 서비스에 대한 호응도가 높았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80%가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향후 예약제를 계속 이용하겠다는 응답자가 93%에 육박했다.
응답자들은 또 좌석예약제의 장점으로 출근 시 앉아 갈 수 있고, 쾌적하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꼽았다.

도는 예약제가 본격 도입될 경우 도민들의 출근시간 단축과 이용편의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이번 조사결과 버스 운행시간은 평균 3분가량 단축됐다. 또 이용자 중 60%는 정류소 대기시간을 포함한 체감 출근시간이 10~20분 줄었다. 아울러 입석률 감소와 승객 분산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예약자가 실제 버스를 탑승할 때 예약인증 절차로 인해 기존 버스에 비해 시간이 다소 지연되고, 비예약자 탑승제한 등은 보완점으로 지적됐다.

임성만 도 굿모닝버스추진단장은 "이번 기술시현을 통해 장점은 발전시키고, 단점은 보완하는 개선안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 관계기관과 실제 시범사업 방안을 준비해 아침이 즐거운 광역버스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