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혼돈의 美대선 레이스③]공화 후보 경선 7월 전대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혼돈의 美대선 레이스③]공화 후보 경선 7월 전대까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과반 대의원 확보 못하면 전대경선
1924년 최악 전대, 103차 투표까지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미국 공화당의 대선 후보 경선이 오는 7월 전당대회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되려면 현재 치러지는 경선에서 대의원 과반수(1237명)를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이 조건을 충족시키는 후보가 나오지 않는다면 최종 후보는 전당대회 현장에서야 가려지게 된다.

올해 공화당 전당대회는 오는 7월 18일부터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린다. 대개 대선이 열리는 해 전당대회는 후보 지명을 위한 축제로 치러지지만 이번엔 불꽃 튀는 경합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른바 '경쟁 정당대회(contested convention)'가 열리게 되는 셈이다. 이는 경쟁 전당대회가 결국 후보와 정당 지도자간의 협상을 통해 조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중재 전당대회(brokered convention)'의 성격도 띠게 된다.

경쟁 전당대회는 평소 후보 지명 전당대회와는 판이하게 다르고, 복잡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단 전당대회가 열리면 1차 후보 선출이 진행된다. 1차 선출시 각 주의 대의원들은 경선을 통해 미리 정해진 후보를 지명하게 된다. 각 주별로 지지후보를 호명하다가 특정후보가 과반수에 도달하면 선출 절차는 사실상 종료된다.

1차 선출에서 과반수 득표 후보자가 나오지 않으면 2차 투표가 실시된다. 2차 투표부터는 각 주에서 정한 방식에 따라 대의원들이 자유투표 재량권을 갖게 된다. 처음부터 대의원들이 모두 자유투표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는 대의원 비율은 1차에선 5%정도에 불과하지만 2차에선 59%로 크게 늘어난다. 3차 투표로 가면 비율은 80%로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경선에서 1위를 한 후보라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현장에서 대의원의 표심이 쏠리는 후보가 언제든 역전할 수 있는 방식이다. 설사 경선에 참여하지 않았던 인물이더라도 대의원들의 몰표를 얻으면 깜짝 후보로 등장할 수 있다.
물론 현재 공화당 전당대회 규정에선 대선 후보에 선출되려면 최소 8개 주 경선에서 50%이상의 지지를 받도록 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 새로 만든 것이다. 하지만 이 규정은 당 지도부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전당대회에서 폐지 가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공화당의 경우 1976년 대선 후보 선출이 경쟁 전당대회 과정을 거쳤다. 당시 경합을 벌였던 제럴드 포드 대통령과 로널드 레이건은 모두 과반수 대의원 획득에 실패했다. 한차례 결선 투표를 걸쳐 포드가 가까스로 최종후보로 지명됐다. 공화당에선 1948년에도 3차례의 전당대회 투표를 통해 토머스 듀이 뉴욕주지사를 후보로 선출한 바 있다. 앞서 1924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는 무려 103번이나 후보 선출 투표를 치러 후보가 선출된 진기록도 있다.

경쟁 전당대회나 중재 전당대회는 당내 심각한 분열과 반목이라는 후유증을 가져오게 마련이다. 때문에 중재 전당대회까지 치러서 후보로 선출돼 본선에 나선다고 해도 결국 패배한다는 것이 통설로 굳어져 있다.



김근철 기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