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 대선 인사이드]밑천 드러난 트럼프‥위스콘신 위기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승승장구하던 미국 공화당 대선 유력 주자 도널드 트럼프가 갑자기 난기류에 휩싸였다. 숱한 논란에도 꿈적하지 않던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감지되는 분위기다.

공화당 경선 승리를 눈 앞에 둔 것 같았던 트럼프의 최근 위기는 스스로 자초한 측면이 강하다. 민감한 이슈에 잇따라 실언을 하고도 오히려 남 탓으로 돌리며 더 강하게 밀어붙인 것이 화근이 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유세 도중 지지자들에게 둘러 쌓여 있다. (애플턴=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유세 도중 지지자들에게 둘러 쌓여 있다. (애플턴=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치명타는 낙태 여성 처벌론이었다. 트럼프는 지난 달 29일 MSNBC가 주최한 타운 홀 미팅에서 낙태에 대한 질문을 받자 별 생각 없이 "(낙태를 한 여성에게도) 어떤 형태의 처벌이 있어야 한다"는 폭탄 발언을 했다. 낙태 시술엔 반대해도 낙태 여성은 보호받아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를 수용해온 보수층조차 깜짝 놀랄 발언이었다.
그 이후 대처는 상황을 더 꼬이게 하고 있다. 트럼프는 방송 직후 그리고 지난 1일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선 현행법 핑계를 대며 기존 입장을 번복하는 듯 했다. 그러다 트럼프 캠프는 지난 2일 성명을 통해 낙태 여성 처벌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다시 입장을 바꿨다. 성명은 "방송사들이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궤변까지 늘어놓았다.

트럼프는 갑작스런 '한일 핵무장론'에 대해서도 고집을 꺾지 않고 있다. 그는 지난 달 28일 CNN의 타운 홀 미팅에서 미국의 방위비 지출 감축을 위해 '한일 핵무장 허용론'을 꺼내 주변을 놀라게했다. 이에대해 여론은 즉각 들끓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핵과 한반도 문제에 무지한 대선 후보는 위험하다"고 면박을 줬다.

트럼프는 오히려 정면돌파 기세다. 그는 지난 2일 위스콘신주에서 가진 유세에서 핵으로 무장한 북한과 일본 사이에 분쟁이 일어난다면 "끔찍한 일이겠지만, 그들이 한다면 그들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 부채가 19조 달러가 되는 상황에서 세계의 경찰국가 될 수 없다"면서 "여러분의 행운을 빈다, 좋은 시간 되기를"이란 농담까지 덧붙였다.
트럼프는 최근 코레이 르완도스키 선거 캠프 본부장의 기자 폭행을 두고도 여론과 역주행을 하고 있다. 그는 비판 여론을 잘 알면서도 "문제 될 것이 하나도 없다. 책임을 묻지도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사정이 이쯤 되자 트럼프가 여성보호, 핵, 폭력 문제 등 중요 이슈에 대해 아예 정리된 생각조차 없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주말 "이제 뒤죽박죽 하는 것이 트럼프의 메시지가 되고 있다"면서 "그의 지지자들조차 이런 행보에 당황하고 있다"는 칼럼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 같은 흐름은 오는 5일 위스콘신주 예비선거를 앞두고 현실화하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트럼프는 그를 추격하는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에 10%포인트 차이로 뒤쳐지고 있다. 위스콘신 주에서 트럼프가 패배할 경우 그를 둘러싼 자격 시비와 위기론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전망이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