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세회피]FIFA 회장도 '파나마 페이퍼스' 역풍…개혁에 차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아니 인판티노

▲지아니 인판티노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지난 2월 국제축구연맹(FIFA) 수장 자리에 오른 지아니 인판티노 회장(46·사진)이 세계 최대 조세회피 자료 '파나마 페이퍼스'의 역풍을 맞게 됐다.

후안 페드로 다미아니 FIFA 윤리위원을 포함해 여러 명의 FIFA 주요 인사들이 파나마 페이퍼에 등장한 상황에서 인판티노 신임 회장이 비리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제 축구계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5일(현지시간) BBC 방송 등 외신들에 따르면 유럽축구연맹(UEFA)은 인판티노 회장이 사무총장과 이사로 있던 지난 2006~2009년까지 '크로스 트레이딩'이라고 불리는 아르헨티나 회사에 유럽 챔피언스 리그를 포함한 주요 경기의 TV 중계권을 판매했다. 이 시기에 인판티노 회장은 관련 계약 문서에 직접 서명을 했다.

크로스 트레이딩은 대표적 조세회피처인 남태평양 섬나라 니우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령회사로 파나마 페이퍼에 거론된 후안 페드로 다미아니 FIFA 윤리위원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업체다.

이 회사는 UEFA로부터 사들인 TV중계권을 매입가의 3~4배로 불려 '텔레아마조나스' 라는 또 다른 회사에 판매했다. 텔레아마조나스는 미국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는 에우헤니오 피게레도 FIFA 전 부회장에게 뇌물을 준 것으로 드러난 아르헨티나 '풀 플레이'의 자회사다. 풀 플레이와 크로스 트레이딩은 모두 아르헨티나 부자(父子) 기업인들인 휴고 젠키스·마리아노 젠키스가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이들은 체포돼 아르헨티나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UEFA가 중계권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실제 불법적인 행위가 있었는지, 인판티노 회장이 직접 뇌물을 수수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비리의 온상'으로 비판받아온 FIFA의 이미지 쇄신에 나선 인판티노 회장이 취임 한 달 만에 전 세계에 큰 파장을 불러 오고 있는 파나마 페이퍼에서 언급된 축구계 비리와 연관됐다는 것은 좋지 않은 소식이다.

인판티노 회장은 공식 성명을 통해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UEFA 차원에서 철저하게 검토한 후 진행했던 계약들로 어떤 불법행위도 없었다"면서 "크로스 트레이딩 등 관련 업체들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은 사실도 없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