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탁원, '성과주의' 도입키로 한 배경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이 조직에 '성과주의' 문화를 심기로 한 가운데 이를 두고 금융당국 입김에서 시작된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예탁원 측은 당국과 관계 없이 이미 오래전부터 강조해온 문화라는 입장이지만 노조를 중심으로 한 반발이 만만찮을 상황이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예탁원은 다음달 4일까지 '성과중심 문화 확산을 위한 보수ㆍ평가ㆍ인사제도 컨설팅'에 관한 용역 제안서를 접수한다. 업체 선정 후 오는 7월까지 조직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문제점을 찾고 개선할 것은 올해 안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예산은 2억5000만원이 책정됐다. 사업진행을 위해 내부엔 경쟁력강화 태스크포스(TF)팀도 조직됐다.
예탁원이 현미경을 들이대는 것은 성과주의를 강조하는 정부의 영향이 크다. 정부는 4대 개혁(노동ㆍ공공ㆍ금융ㆍ교육)의 일환으로 성과중심 문화의 확산을 관련 기관에 주지시키고 있다.

금융당국도 마찬가지로 성과주의를 강조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7일 성과주의 확산을 위해 9개의 금융공공기관과 '금융공공기관 성과주의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예탁원도 여기에 포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금융공공기관은 성과주의 문화를 조기에 이행할 경우 예산 등의 인센티브를 받게 되지만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법령, 지침 등에 따라 인사, 예산 등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게 됐다. 또한 경영평가에서도 성과중심 문화 항목이 신설돼 평가를 받게 된다. 당국의 압박이 존재하는 셈이다.
예탁원은 당국의 기조에 동참하듯 성과주의 없인 발전도 없다고 주장한다. 지난달 유재훈 예탁원 사장은 간담회에서 "성과주의 문화를 담보하지 않고선 혁신을 위한 노력, 글로벌화를 순탄히 추진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국과는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유 사장은 "정부의 지침이 내려오기 전부터 성과주의 문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지난 1~2년간 경영혁신 노력과 조직개편 등을 진행한 것이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예탁원은 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성과주의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방침이지만 쉽진 않을 전망이다. 예탁원 노동조합이 포함된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은 "금융위의 성과주의 확산 방침은 금융기업의 수익 극대화를 위해 직원들을 실적의 노예로 만들고 저성과자를 양산해 쉬운 해고로 내몰겠다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