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주 읍성권 원도심 ‘미술마을로 새롭게 창조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체부, 2016년 대단위 미술마을 조성 공모사업 전국에서 1곳 선정
도시재생공모·문화재 복원활용 등과 연계해 원도심 재생 속도 기대


[아시아경제 문승용] 나주시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공동주최하는 ‘2016 마을미술 프로젝트 공모사업’ 가운데 10억 원 규모의 ‘대단위 미술마을 조성사업’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공모사업 선정과 2년 연속 100억 원 이상을 확보한 문화재 복원활용사업 등 각종 국비지원사업과 연계해 읍성권을 포함한 원도심 재생에 한층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사업은 마을미술프로젝트추진위원회가 주관한 것으로 원도심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지역과 장소를 미술로 새롭게 창조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나주시는 폐 산업시설인 옛 나주잠사공장, 읍성권 내 고샅길과 텃밭 등 원도심을 대상지로 해 나주만이 갖고 있는 스토리와 콘텐츠를 공공미술과 접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신청했는데, 현재 진행 중인 각종 국비지원사업과 연계해 사업의 완성도와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내용이 심사과정에서 호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옛 나주잠사공장의 리모델링 사업이 이번 마을미술사업과 결합될 경우 지역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예술로 승화시켜 문화명소를 만들어내고 나주만의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은 3월 23일 마을미술프로젝트위원회와 나주시가 협약을 체결해 공동주관으로 진행하게 되며 이후 미술감독 공모, 주민과의 커뮤니티 사업, 작품공모 등의 내용으로 12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미술마을 조성 공모사업 선정은 예술로 원도심을 변화시키고 문화예술을 통해 주민 서로가 관심, 소통, 공감으로 커뮤니티를 만들어 문화 자긍심을 높이고 주민 공동체를 회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며, 앞으로 소중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