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2차 컷오프…야권연대 향배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민주, 2차 컷오프…야권연대 향배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0일 2차 컷오프(Cut offㆍ공천배제) 명단에 이른바 친노(親盧)ㆍ운동권 성향의 정청래ㆍ윤후덕 의원 등을 포함시키면서 '개헌저지선 확보'를 명분으로 한 야권연대론이 순항 할 수 있을지 관심사다.

더민주가 읍참마속으로 최소한의 성의를 보인 만큼 야권연대가 속도를 낼 가능성도 있지만, 국민의당이 청산대상 1호로 꼽은 다른 의원들의 컷오프 여부가 아직 불투명한 만큼 이어질 더민주의 추가 공천결과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앞서 국민의당 일각에서는 야권연대의 최소선결조건으로 이들 친노ㆍ운동권 세력의 청산을 요구해왔다. 김한길 국민의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8일 기자간담회에서 "(더민주가) 패권주의 청산의 진정성을 담보하는 일이 선행돼야 개헌선 저지를 위한 뜨거운 토론이 있을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당내 일각의 야권연대론에 우려를 표명한 문병호ㆍ김영환 의원 역시 연대의 조건으로 ▲친노패권주의와 낡은 운동권 청산 ▲지난 탈당사태에 대한 진지한 반성과 책임 등을 걸기도 했다.

더민주가 이날 공천에서 배제한 현역의원은 친노 또는 운동권으로 분류되는 정청래(서울마포을)ㆍ윤후덕(경기파주갑)ㆍ최규성(전북김제부안)ㆍ부좌현(안산단원을)ㆍ강동원(전북남원임실순창) 의원 등 5명이다. 최고위원을 지낸 정 의원은 여러차례 비노(非盧) 진영을 향한 '막말'로 물의를 빚은 바 있고, 윤 의원 역시 대표적 친노인사로 딸의 취업청탁으로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또 친노 성향의 강 의원은 지난해 대정부질문에서 '대선불복'을 언급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더민주의 이번 컷오프는 친노ㆍ운동권 청산을 요구해온 국민의당에 명분을 제공해 준 측면이 있다. 특히 지역구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데다,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높은 지명도를 가진 정 의원의 컷오프는 야권연대를 위한 '러브콜'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더민주가 친노ㆍ운동권 청산으로 성의를 보인 만큼, 국민의당 내에서도 본격적인 야권연대 논의가 촉발 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1대 대주주인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당대당 통합이나 야권연대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야권의 개헌저지선(120석) 확보를 위해 조건부 연대론에 무게를 두는 당내 주자들이 적지 않아서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은 전날 "더민주에서 (발표한) 공천을 보면 친노패권 청산의 척도를 가늠할 수 있다"며 "그것을 보고 (연대론을) 이야기하자"고 말했다. 천정배 공동대표 역시 전날 공개회의에서 "우리가 본의 아니게 새누리당에 어부지리를 허용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역사에 크나큰 죄를 짓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해 야권연대에 힘을 실었다. 특히 천 대표는 비공개 회의에서 야권연대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세작(細作ㆍ간첩)' 발언으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김경협 의원이 생환했고, 국민의당이 청산대상으로 꼽은 이해찬·전해철 의원 등의 컷오프 결과가 불투명하다는 점은 야권연대론의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김정현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더민주의 2차 컷오프 결과에 대해 "더민주의 기득권 핵심을 이루는 친노, 486 성골들은 그대로 살아오고 일부 눈 밖에 난 인사는 쳐낸 교묘한 짜집기 명단"이라며 "친노 패권주의 청산 공천이라고 평가하기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한편 더민주는 11일에도 남은 공천결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컷오프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의원들의 운명도 이날 결정될 전망이다.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오늘 (공천을) 다 한 것이 아니다"라며 "후보자가 없거나 전략적으로 검토해야 될 지역 제외하고 사실상 작업이 다 끝나 있다"고 밝혔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