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SA大戰 D-10]ISA 은행서 상담 받아보니…"상품이 없습니다 고객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SA大戰 D-10]ISA 은행서 상담 받아보니…"상품이 없습니다 고객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정현진 기자]"ISA에 들어갈 상품이 아직 하나도 나오질 않아서 설명드릴 수 있는게 없습니다. 일단 사전예약 등록을 하시면 상품안내는 14일 ISA 출시 이후에 도와드리겠습니다."

3일 서울 명동의 한 은행 지점 창구. 대기시간 30분을 기다려 받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상품 상담은 1분도 채 되지 않아 끝났다.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등 주변에 있는 대형은행들의 지점을 돌아가며 방문했지만 ISA 상품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없었다. 오는 14일 출시를 앞둔 ISA에 들어갈 금융상품은 단 한개도 없었다.
오는 14일 출시되는 ISA는 소득에 따라 의무 가입기간(3~5년)을 채우면 계좌에서 발생한 이익과 손실을 통산해 순수익 200만~250만원까지 세금을 안 내도 되는 '만능 재테크 통장'으로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당장 출시 열흘을 앞둔 상황에서 창구직원들이 마케팅할 수 있는 상품은 하나도 없었다.

은행 창구 직원들도 설명할 상품이 없어 곤란한 입장이었다. 우리은행 직원은 "다른 지점 직원은 물론 나도 실체를 모르는 ISA 상품 가입신청서를 고객으로부터 받고있다"며 "ISA에 어떤 상품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고객들이 출시 당일 가져올 서류 등도 달라지는데 본사로부터 상품이 전달된 사항이 하나도 없다보니 고객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이 전혀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 창구에도 ISA 상품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들이 많았지만 창구 직원들은 "상품이 아직 나온게 없다"며 "상품이 나오는 대로 연락 드리겠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KEB하나은행 직원은 "불완전판매를 막겠다고 당국에서 점검한다고 하는데 상품이 있어야 불완전판매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실체가 없어 나도 모르고 고객도 모르는 상품에 사전 예약을 받으라고 하니 답답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그나마 ISA에 어떤 상품이 포함될지 상품 분류 지침이 마련된 곳은 KB국민은행이 유일했다. KB국민은행에서는 편입상품을 위험등급 별로 5단계로 나누고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으로 분리했다. KB국민은행 직원은 "오후 늦게서야 ISA 편입상품에 대한 대략적인 구성과 지침이 공문으로 내려왔다"며 "하지만 이들 상품을 어떻게 포트폴리오해서 상품으로 내놓을지는 나온 것이 없어서 고객들에게 상품 설명을 당장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확정된 출시일에 쫓기듯이 상품을 내놔야하는 상황이 되다보니 어쩔 수 없다는 설명이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본사에서도 3월14일이라는 출시일이 당국에서 통보받듯 받다보니 이 시일에 맞춰 상품을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다"며 "상품을 먼저 개발하고 출시하는게 아니라 당국 날짜가 먼저 나와 거기에 은행들 모두 부랴부랴 맞추는 모양새라 제대로 된 상품이 나올지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판매할 상품은 전혀 없지만 사전예약을 받기 위한 '경품'은 다양하게 존재했다. 은행 창구 직원에게 사전예약을 위한 신분증과 연락처를 알려주면 바로 경품 안내 팜플렛을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직원은 "11일까지 사전예약을 하신 고객분들 중 5월말까지 ISA 가입을 마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이벤트를 진행중"이라며 "일단 경품 이벤트 대상이 되기 위해 사전예약을 받는 고객들도 상당수 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사전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 로봇청소기, 백화점 상품권 등 경품을 나눠주는 가입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KB국민·하나·신한·NH농협·우리 등 5대 은행들이 내건 ISA 경품 규모는 총 17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