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시리아 휴전합의 발효…IS는 시리아 북부 공격

최종수정 2016.02.28 15:36 기사입력 2016.02.28 15:36

댓글쓰기

러시아는 시리아 공습 전면 중단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러시아가 27일(현지시간) 시리아에 대한 공습을 전면 중단했다고 AFP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공습 중단은 이날 자정을 기해 러시아와 미국이 합의하고 유엔이 결의한 시리아 휴전안이 발효됐기 때문이다.

휴전안 적용 대상은 주로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에 대한 것으로 이슬람국가(IS)와 알-누스라 등 테러 조직에는 적용되지 않아 이날 이슬람 북부 지역에서는 충돌이 계속 됐다.

러시아 총참모부 작전총국장 세르게이 루드스코이 중장은 "유엔 안보리의 시리아 휴전 결의가 오늘 자정(다마스쿠스시간)부터 발효함에 따라 러시아 공군이 시리아 내 공습작전을 전면 중단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앞서 미국과 시리아 내 휴전에 합의하면서 휴전안 적용 대상이 아닌 IS 등 테러 조직에 대한 공습은 계속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루드스코이 중장은 공습 과정에서 실수를 배제하기 위해 공습을 전면 중단했다고 밝혔다.

루드스코이 중장은 현재까지 시리아 정부군과 17개 반군 무장 조직이 휴전 협정을 지키기로 약속했으며 시리아 내 37개 지역의 전투가 중단됐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과 러시아 군이 서로 시리아 지도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미군측이 폭격해서는 안될 74개 정착촌에 대한 정보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미국과 러시아는 지난 22일 시리아 내에서 모든 적대행위를 27일 자정부터 중단키로 합의했다. 유엔 안보리는 휴전 개시 시점 한 시간 전에 15개 이사국 만장일치로 '시리아 휴전 지지' 결의안을 채택했다.

하지만 휴전 적용 대상이 아닌 IS는 이날 터키 국경에 인근한 시리아 북부의 탈 아비아드를 공격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또 시리아 중부 지역에서 한 차례 자살폭탄 테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