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솔로 이코노미]집도 작게, 더 작게…중소형 전성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택시장도 중소형이 주도…작년 100만건 거래
면적 작아지며 내부설계 기법도 다양…드레스룸 등 실용 공간 늘려


'위례 지웰 푸르지오' 74㎡ 내부공간. 왼쪽부터 복도 수납공간, 주방 대형 펜트리, 안방 드레스룸(자료:신영)

'위례 지웰 푸르지오' 74㎡ 내부공간. 왼쪽부터 복도 수납공간, 주방 대형 펜트리, 안방 드레스룸(자료:신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싱글족이 늘면서 주택시장의 변화도 실감날 정도다. 작은 집을 선호하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 이제는 국민주택규모로 분류되는 85㎡마저 버겁게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다. 노후에 80평형대의 넓은 집에 살면서 주말에는 자식들과 손주들이 방문하도록 하겠다는 생각은 거의 사라졌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거래된 중소형 아파트 거래량은 총 105만3690건에 달했다. 관련 통계가 집계된 지난 2006년 이후 최대치다. 수요가 바뀌자 공급자들도 이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소형 주택을 분양시장에 내놓으면서 평면을 알차게 채우는 다양한 내부설계 기법을 선보이고 있다. 계약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1분기에 공급되는 아파트만 해도 6만가구가 중소형이다. 건설사들이 4인가구에서 1~2인가구 중심으로 공급계획을 변화한 영향이 크다.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아파트들도 중소형 비중을 크게 늘리고 있다. 역대 최고 분양가를 기록한 '신반포자이'의 경우에도 총 607가구 중 일반분양 물량은 모두 중소형으로만 구성됐다. 발코니를 확장할 경우 전용면적이 크게 넓어지게 된 것도 소형 주택을 많이 찾게하는 요인이다.

좁은 공간을 넓게 쓰게 하거나 채광과 통풍을 뛰어나게 하려고 설계도 달라졌다. 주택의 전면부위가 외부 면적과 접하는 공간을 뜻하는 베이(Bay)는 늘어나는 추세다. 방 3곳과 거실 1곳이 외부와 접하도록 한 4베이 설계가 과거엔 전용면적 84㎡가 넘는 중대형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었지만 최근엔 전용 59㎡ 아파트에서도 나온다.
1~2인 가구를 위해 가변형 구조를 도입하고 드레스룸의 활용도를 높이는 경우도 많다. 방의 갯수보다 드레스룸이나 팬트리 같은 실용도 높은 공간을 선호하는 싱글족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것이다. 대림산업이 내높은 신평면 '디하우스'는 내부 구조벽을 최소화해 화장실과 주방을 제외한 공간을 모두 오픈해 원룸처럼 사용할 수 있다. 재택근무를 하는 1인 가구도 대림산업이 설정한 수요층 중 하나다.

드레스룸과 팬트리 공간 등 수납공간을 늘린 오피스텔도 등장했다. 지난해부터 위례신도시에서 분양된 아파트형 오피스텔 '위례 지웰 푸르지오'의 경우 장 작은 74㎡의 방 두 곳에 모두 드레스룸을 배치했다. 주력평형인 84㎡에는 복도와 현관 코너를 활용한 수납공간을 만들고 주방에는 대형 팬트리 공간 넣었다. 오피스텔은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깨려는 의도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소형 아파트가 트렌드가 되면서 기존보다 좁은 공간에서 최대의 실속을 내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