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계,"대통령 안보의지 공감…기업본연의 역할 다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계,"대통령 안보의지 공감…기업본연의 역할 다할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경제계는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연설에서 밝힌 안보의지에 공감하고 기업경영활동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논평에서 "경제계는 북한의 핵개발 저지에 대한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표명을 적극 지지하며 튼튼한 안보기반 위에 경제혁신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이어 "각 경제주체들은 잇따라 불거진 지정학적 리스크 속에서도 국력을 결집해 시장을 안정화시키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면서 "아울러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통해 국가경제의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경제관련 입법이 이번 임시국회에서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경제계는 북한리스크가 우리 경제와 기업에 미치는 악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의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흔들림 없이 경영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엄치성 국제본부장은 "개성공단중단조치가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로 유발된 안보위기에 대한 불가피한 조치이며, 북한의 이러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단합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연설에 크게 공감한다"고 밝혔다.
엄 본부장은 이어 "우리 경제계도 안보 없이는 경제도 없다는 인식하에, 국민과정부와 함께 안보 위기를 해쳐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투자와 고용 등 기업본연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면서 "국회도 경제활성화법과 민생법안이 지체 없이 통과될 수 있도록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국무역협회는 "대한민국 헌법에 따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한편, 민생(民生) 살리기에 여념이 없는 대통령이 국회 연설에서 밝힌 내용들은 충분한 설득력과 당위성, 시급성을 갖추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무역협회는 "개성공단 폐쇄는 국가 전체적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강했던 만큼 우리 정부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개성공단 업체들의 피해 최소화와 사업 재개를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각종 대책과 노력이 해당 업체들이 체감할 만한 수준이 되길 희망하며, 우리 협회와 경제계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역협회는 이어 "핵 무장을 결코 포기하지 않는 예측 불가능한 북한을 상대로 대화를 통한 설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이제부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국론(國論)을 결집해 국내외에 한 목소리를 내고 힘을 모으는 것"이라면서 "유엔을 비롯한 국제 사회도 북한의 도발에 유례없는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있는 만큼, 강력한 대북 제재에 나서는 우리 정부의 용기와 신념을 적극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국가와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헌법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것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고 정치 경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단합이 필요함을 강조한 것"이라면서 "경영계는 어려운 국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노동개혁법 등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가 필요하다는 점에 깊이 공감한다"고 논평했다.

경총은 "국회는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한편 최우선 국정과제인 노동개혁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