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행복조례 제정 마무리 단계 돌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종서명인원 법정목표인원인 3395명보다 1947명 많은 총 5342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 행복을 정책으로 실현하기 위해 주민들이 중심이 돼 만들어가는 전국 최초의 행복조례 '서울특별시 종로구 주민 행복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 제정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다.

‘종로행복조례’는 주민으로 구성된 ‘종로행복드림이끄미’ 가 중심이 돼 전문가들과 함께 직접 토론하고 구상하면서 조례안을 마련, 최종안을 확정해 지난해 10월 ‘조례제정청구서’를 종로구에 제출했다.
종로행복드림이끄미와 봉사자들은 지난해 10월 31일부터 올 1월30일까지 3개월 동안 주민서명을 진행, 주민서명부를 4일 종로구에 제출했다.

최종 주민서명인원은 법정목표인원인 3395명(2014. 12. 31.기준 주민등록상 19세 이상 주민의 1/40)보다 1947명 많은 총 5342명으로 12일부터 22일까지 청구인 명부 열람 및 유효서명 확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종로행복조례 주민서명부 제출

종로행복조례 주민서명부 제출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효서명 확인 절차가 완료되면 조례규칙심의를 거쳐 올 4월 중에는 구의회에 부의될 예정이며 구의회를 통과하면 종로구 행복 정책의 근간을 이루게 된다.

종로행복조례는 종로구 주민이라는 공통점 외에는 대부분 일면식도 없는 주민들이 행복한 종로구를 만들겠다는 목적으로 모두 한마음이 돼 발 벗고 나섰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종로구는 행복조례를 근간으로 2016년도에는 기존 구호에만 그치던 ‘주민행복’에서 벗어나 주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정책에 더 한걸음 다가가 주민 행복을 위한 실질적인 공공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종로행복조례(안)는 ▲제1장 총칙: 주민 행복증진을 위한 기본 원칙, 구청장 의무, 주민 참여 등 ▲제2장: 행복증진사업 및 행복지표 개발 ▲제3장: 종로행복포럼 구성·운영 ▲제4장: 시행규칙 등으로 총 4장 17개조로 구성돼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주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종로구를 만들자는 목표 하나만으로 노력하고 있는 주민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주민들이 스스로 만드는 종로행복조례 제정이 완료되면 이를 근간으로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행복한 종로가 되도록 차질없이 행복정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종로행복조례 주민서명

종로행복조례 주민서명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행복조례’ 제정을 위해 중심에서 활동하고 있는 ‘종로행복드림이끄미’는 지난해 3월 자발적으로 참여한 주민 및 전문가 총 36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종로행복조례’ 제정 활동 ▲행복관련 정책에 대한 전반에 대한 의견 나눔 및 시민운동 전개 ▲종로 행복지수(지표) 관련 활동 ▲주민행복을 위한 정책 및 아이디어 제안 등의 활동 등을 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