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공매도 척결운동, 이젠 상장사까지 나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공매도 척결운동, 이젠 상장사까지 나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공매도 세력에 의한 주가 하락에 몸살을 앓던 한 코스닥 상장사 대표가 주주들에 주식 대차서비스를 하지 않는 증권사로 주식을 옮겨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공매도를 막기 위해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주식계좌 이관운동은 있었지만 상장사가 직접 이를 요청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모니터 생산업체 토비스의 김용범 대표는 이날 중으로 주주들에게 주식 대차서비스 해지, 대차거래가 지원되지 않는 증권사로 보유주식 이관, 이미 대차한 주식에 대한 상환 등을 공식 요청할 예정이다. 자사 홈페이지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호소문을 게재하는 등 앞으로 이를 대대적으로 알릴 방침이다.
토비스가 이 같은 행동에 나선 것은 공매도로 인한 주가 하락 피해가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졌기 때문이다. 공매도란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을 빌려 판 뒤 주가가 내려가면 싼 값에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얻는 투자 기법이다. 2007년 휴대폰용 모니터 개발업체 네오디스와 합병한 후 코스닥에 상장한 토비스는 2006년 269억원이던 매출이 2014년 6095억원으로 급증했다. 이에 주가도 지난해 2월6일 최고점인 2만400원을 기록했지만 급격히 늘어난 공매도에 시달리다 현재 주가는 7980원으로 3분의 1토막났다.

증권사들은 공매도를 원하는 외국인과 기관투자가들에게 주식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대차서비스로 적잖은 수익을 얻는다. 토비스는 이 서비스가 공매도를 부추긴다고 보고 대차거래를 하지 않는 증권사로 주식을 이관하라고 주주들에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공매도의 기본이 되는 대차거래의 잔액, 즉 빌린후 아직 갚지 않은 주식의 잔액은 2012년 말 26조원에서 전날 54조원으로 불어났다.

김용범 토비스 대표는 "공매도가 합법적 투자 방법은 맞다"면서도 "하지만 경기 불확실성을 이용해 단기적인 매매차익을 노리는 공매도 세력이 커지면서 우려할만한 수준에 이른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앞서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먼저 일어났다. 셀트리온 주주들은 최근 더이상 공매도 세력에 당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대차서비스를 하지 않는 증권사로 주식계좌를 옮기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대차서비스를 하지 않는 KB투자증권에 이달 들어서만 130만 주가 넘는 셀트리온 주식이 옮겨왔다. LIG투자증권으로는 최근 일주일 사이 약 35만주, 유진투자증권으로는 10만주 가량의 셀트리온 주식이 이전됐다. 이밖에 호텔신라, SK하이닉스, 바이로메드, 젬백스 등 공매도 비중이 높은 종목들 중심으로 '주식계좌 이관운동'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전문가들도 이같은 움직임을 우려하며 공매도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공매도 공시를 의무화한 관련법(자본시장법개정안)은 여야간 쟁점 법안으로 묶여 3년째 공회전 중이다. 국민연금의 주식 대여를 막도록 하는 법안(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도 국민연금의 반대로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상정되지 못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개인주주들 사이에서 퍼지던 운동이 이제 상장사까지 발벗고 나서고 있는 것을 보면 그만큼 공매도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며 "공매도는 합법적이긴 하지만 투명성을 강화해야 주주와 기업들도 이같은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