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동역 고가하부 'Under Line Park’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봉구, 고려대학교와 협력해 도시재생 프로젝트 인턴십 운영, 1일 인턴십 결과 발표회 개최... 인턴십 참가자 이상원, 김병관 학생의 ‘창동역 고가하부 공간재생 프로젝트, ‘푸른 숲과 보행자가 어우러진 Under Line Park’ 발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고가 밑 일부 도로를 변경,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조성하고 현재 진행 중인 서울아레나와 연계해 넓은 광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1일 도봉구청 10층 소회의실에서 고려대학교와 협력한 ‘창동역 고가하부 공간재생 프로젝트’ 인턴십 결과 발표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다.
발표회는 인턴십에 참여한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이상원(29), 건축학과 김병관(25) 학생을 비롯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도봉구청, 고려대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구는 지난해 6월 ‘민’을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고려대학교 공과대학과 MOU를 체결한 이후 기관 및 학교 역할을 강화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및 협력사업 공동 개발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의 민?관?학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왔다.

그 일환으로 고려대학교와 협력해 ‘도시재생 프로젝트’ 인턴십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턴 연수생을 위한 프로그램 및 체험, 현장실습 등을 통해 학생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푸른숲과 보행자가 어우러진 Undre Line Park

푸른숲과 보행자가 어우러진 Undre Line Park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인턴십은 지난해 실시한 ‘대전차방호시설 도시재생 프로젝트’ 이후 두 번째 도시재생 프로젝트로 1월 한 달간 진행, 도시재생 대상지는 창동역 고가하부로 선정됐다.
창동역 고가하부는 현재 중앙에 택시 승하차대와 다양한 버스의 회차지로 활용되는 등 보도중심?사람중심의 장소와는 거리가 먼 공간이다.

학생들은 ‘신촌 백양로 대중교통 전용도로’, ‘성수동 구두공방’, ‘광진구 걷고싶은거리’, 뉴욕의 ‘High Line Park(하이라인파크)' 등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조사해 경제개발시대의 산물이라 느껴지는 회색 시멘트의 거대한 창동역 고가하부를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시키는 도시재생안을 발표했다.

특히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던 철로 길을 공원으로 재탄생시킨 뉴욕의 명소 ‘High Line Park’에서 착안한 고가 밑 공원조성 ‘Under Line Park(언더라인파크)’는 행정가가 아닌 대학생의 참신함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고가 밑의 일부 도로를 변경하여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조성하고 현재 진행 중인 서울아레나와 연계해 넓은 광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또 고가 밑 공원에 위치한 일부 건물들은 공방으로 활용, 통유리로 설계해 시야가 탁 트인 화사한 도심 속 공간을 만들어냈다.
발표회

발표회

원본보기 아이콘

유동인구가 많은 창동역에 회색빛이 아닌 푸른색의 공간을 조성하고 공원에 상업· 문화예술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보유한 공방을 계획, 단순한 공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감이 즐거운 공원으로 지역에 경제·사회·문화적 활력을 불어넣는 프로젝트다.

한 달간 여정을 마치고 발표회를 가진 이상원 학생은 “인턴십이라고 해서 참여하면 대부분 소일거리, 잔심부름을 하고 끝나는데 전공을 살려서 재밌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뜻깊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이런 성과를 낸 학생들이 매우 대견하다. 이 결과를 현실로 구체화하는 것은 행정의 몫으로 안전성 검토 및 다양한 관계기관과의 사전협력을 통해 해당 아이디어를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구는 앞으로도 고려대학교 공과대학과 공동개발을 통한 다양한 협력사업으로 해당 지역의 물리적?사회적?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주민제안이 반영된 공간재생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