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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세계유산기록으로 선정된 문서의 정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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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페이턴트 모터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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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130년 전인 1886년 1월 29일 칼 벤츠가 자신이 개발한 '가스-동력 차량(gas-powered vehicle)'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며 자동차가 탄생했다. 같은 해 고틀립 다임러는 모터 구동식 마차(motorised carriage)를 개발했다. 이처럼 1886년 메르세데스-벤츠의 130년 성공 스토리가 시작됐다.

자동차의 탄생을 상징하는 문서의 번호는 'DRP 37435'다. 1886년 1월 29일 만하임 출신 엔지니어 칼 벤츠는 베를린에 위치한 독일 임페리얼 특허 사무소에 자신이 개발한 가스-동력 차량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으며 이 문서의 번호가 DRP 37435다. 130년 역사의 이 문서는 칼 벤츠의 혁신적인 정신, 창의력,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이 문서는 2011년 쿠텐베르크 성경, 마그나 카르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미사곡 B단조 등과 함께 유네스코의 세계유산기록으로 선정됐다.
칼 벤츠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1885년에 개발했다. 이를 위해 그는 특별히 설계된 섀시에 가로로 고속 1-실린더 4-스트로크 엔진(954㏄ 배기량, 400rpm, 0.55 kW/0.75 hp)을 장착했다. 최고 속도는 16㎞/h였다. 세 바퀴의 페이턴트 모터카는 내연 기관으로 스스로 움직이는 독립적인 차량으로 세계 최초였다.

페이턴트 모터카는 1886년 7월 3일 만하임 링스트라세에서 대중 앞에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하지만 1888년에서야 향상된 모델 III 페이턴트 모터카의 만하임-포르츠하임 장거리 왕복 주행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의 자동차의 실용성을 시연할 수 있었다.

이 여행은 칼 벤츠가 아닌 그의 아내 베르타 벤츠가 단행했다. 남편의 발명에 대한 자신감으로 베르타는 남편도 모르게 두 아들 오이겐, 리하르트를 태우고 직접 운전해 자동차의 역사에 남을 첫 장거리 여행을 다녀왔다. 베르타와 두 아들은 모터 차량이 기술적인 수준에서 제대로 작동된다는 것을 입증했다. 동시에 이들은 승용차가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시연을 보여줬다.
1886년 칼 벤츠와 고틀립 다임러의 선구적인 발명들은 새로운 차원의 이동성을 가져왔다. 지난 130년 동안 메르세데스-벤츠가 선보인 혁신들은 자동차 탄생의 업적에 안전성, 편안함, 효율성, 그리고 자신감을 지속적으로 쌓아오고 있다. 오늘날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율 주행, 지능적으로 연결된 차량들, 그리고 전기 차량 등 최근의 새로운 개발들과 함께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1886년 1월 29일 칼 벤츠가 자신의 모터카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면서 최초로 제시한 비전의 길이다.

1886년에 개발된 고틀립 다임러의 모터가 장착된 마차와 함께 칼 벤츠의 페이턴트 모터카는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 관람객들이 투어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만나 보게 되는 전시다.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이하는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은 현재까지 7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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