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北 경제 암울.. 대북제재 강도에 크게 좌우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중 무역 회복 여부도 불투명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올해 북한 경제에 별다른 모멘텀이 없으며,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강도 등 외부 요인이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31일 한국개발연구원(KDI) 북한경제리뷰 1월호에 실린 '2015년 북한 실물과 산업 동향 평가 및 전망' 논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현재 북한 경제에서 긍정적인 요인은 많지 않다"며 "김정은 정권이 북한 경제를 의미 있는 수준으로 성장시킬 제도적 환경을 만들거나 새로운 성장 전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 북한 경제의 성과는 대북 경제 제재 강도나 북·중 무역 회복 여부, 기후 조건 등에 크게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 6일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대북 제재 결의를 추진하고 있다. 국제사회가 지금까지보다 훨씬 강력한 제재를 가한다면 북한에 다시 한 번 '고난의 행군'이 닥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해 북한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대외 무역 감소세는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고 이 연구위원은 관측했다. 그는 "중국 경기의 개선 조짐이 보이지 않으며 4차 핵실험으로 인해 북한 대외 무역 환경이 개선되기보다 나빠질 여지가 많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연구위원은 "무역 등 대외 경제 환경이 급격하게 악화하지 않는다면 시장 경제 확대를 통한 제한적인 경제성과 개선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최근 20년 사이 북한에 외부 문물이 많이 유입된 영향으로 주민 상당수가 장마당이나 자영업 등 비공식적 수단과 경로로 생계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여기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시장 친화책까지 더해져 북한에는 시장 경제가 빠르게 스며드는 모습이다.

이 연구위원은 이 밖에 "강수량에 크게 의존하는 수력발전의 회복 여부는 예측하기 어렵다"면서도 "지난해 가을 이후 다소 많은 비가 내렸고 대규모 수력발전소가 가동되거나 가동될 예정이라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라고 덧붙였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