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병원, 정부 광역거점사업에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공관절 등 혁신적 의료기술 개발 기대"
" ‘차세대 정형외과용 생체이식 융합의료기기산업 지원센터 구축’사업"
"광주시 추진의지 큰 힘…내년부터 5년간 사업비 250억원 지원받아"
"광주테크노파크·국내외 기업과 협력관계 구축…의료기술산업화 주도"


윤택림 전남대병원장

윤택림 전남대병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윤택림)이 정부의 대규모 광역거점사업에 선정돼 광주광역시·광주테크노파크와 함께 지역의료산업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
전남대병원의 ‘차세대 정형외과용 생체이식 융합의료기기산업 지원센터 구축사업’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2017년 광역거점 신규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전남대병원은 내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총 25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지원센터 구축, 정형외과 인공관절 등 의료기술 개발과 산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특히 광주테크노파크를 비롯한 국내외 기업들과 산·학·연·병 협력관계를 구축해 연구개발에서 마케팅까지 혁신적인 의료기기 산업발전 모델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향후 광주지역이 아시아 최대 정형외과용 융합의료기기 생산도시의 주축으로 성장하고, 글로벌 의료시장을 선도하는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정형외과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2014년 세계 시장 403억 달러, 국내 시장 6100억원으로 의료기기 수입 상위 30개 품목 중 정형외과 관련 부품이 10개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공관절의 경우 수입의존도가 91%에 이르는 수입위주 산업군이다.

정부의 이번 사업선정에 있어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지역 생체의료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대한 강한 의지와 전폭적인 지원이 큰 힘이 됐다.

또한 전남대병원이 관절전문질환센터인 빛고을전남대병원을 운영하고, 정형외과 수술기기 등 30여년의 의료기기 개발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형외과 고관절·슬관절·족관절 분야에서 다수의 명의를 보유함과 동시에 첨단관절 수술기법 선도의료기관으로서의 임상 마케팅 역량도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사업 총괄책임자인 윤택림 병원장은 “지금까지 기업과 병원이 생산자와 수요자의 관계였지만 앞으로는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개발 및 생산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면서 “향후 차세대 인공관절 관련 의료기기 개발이 가능해지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정형외과용 의료기기 시장의 국산화 및 해외시장진출로 지역의료산업 발전과 국가의료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업에 합류하게 된 이근배 전남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의료기기개발 플랫폼이 구축되면 앞으로 국가 연구과제 수주에도 더욱 활기를 띄게 될 것이다”면서 “최근 수주한 미래융합의료기기개발사업도 지원센터 내에서 활발한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한편 산업통산자원부는 지난해 8월부터 접수된 전국 23개 과제를 두 차례의 심사를 통해 8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