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이란 중앙은행과의 원화결제시스템을 갖고 있는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이 앞서 나가고 있다. 우리은행의 경우 본점에 ‘이란 교역·투자 지원센터’를 설치해 투자컨설팅과 기업지원 등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 센터에는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코트라 등도 참여한다.
기업은행 역시 전국 영업점에 이란 교역과 관련한 질의 응답 자료를 배포하고 본점에 마련한 이란 전용 상담창구를 각 지점에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 외 시중은행들도 결제 통화 확대에 대비한 시스템 확충에 나서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이란 제재 이전에 이란 은행들과 맺었던 네트워크를 복원하는데 주력하면서 유로화와 엔화 등 결제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KB국민은행 역시 대응 방안에 분주하다. 이 은행 관계자는 “이란은 사우디에 버금갈 정도로 큰 시장이기 때문에 원화 외 결제가 가능해질 때를 대비한 시스템을 준비하려 한다”고 말했다.
또 이란의 국가별 신용도 등급을 한 단계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신용도가 올라가면 여신한도가 늘어나게 된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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