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수소탄실험]유엔 안보리, 7일 오전 1시 긴급 회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의 수소탄 핵실험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6일 오전(현지시간) 긴급 회동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가 현지시간으로 6일 오전 11시, 한국시간으로 7일 새벽 1시에 열릴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가 소집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앞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논의하게 될 추가 대북제재에 대해 "지금 구체적 내용을 말하기는 이른 단계"라면서 "앞으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존 대북제재의 실효성을 높이거나 제재대상을 확대할 가능성에 대해 "둘다 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더 이상의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 등도 익명의 유엔 관계자를 인용해 현지시간으로 6일 오전 11시 유엔 안보리가 긴급 회동한다고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도 이날 외무성 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긴급회의를 개최하도록 요청하라고 지시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이미 북한은 세 차례 핵실험과 장거리로켓 발사로 안보리 결의 1718ㆍ1874ㆍ2087ㆍ2094호 등 국제사회의 다각적인 제재를 받아왔다. 북한이 핵, 미사일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의심물자의 이동을 막는 금수ㆍ검색ㆍ차단과 북한의 돈줄을 죄는 금융제재, 북한 개인 및 단체에 대한 자산동결, 여행금지 등이 주 내용이다.

2013년 안보리 결의 2094호는 기존에 임의조치였던 의심화물 검색을 의무화하고 의심 품목 금수 조치와 관련해 '모두 잡는다'는 뜻의 '캐치올'(catch-all) 방식을 적용하는 등의 더욱 촘촘한 대북제재를 가하는 데 주력했다.

이번 실험에 대응하는 안보리의 제재 논의도 이런 연장선상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새로운 형태의 도발이라는 점에서 실효적인 추가 제재 방법을 도출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