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수소탄실험]北 인공지진 발생… 4차 핵실험 강행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사진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6일 북한에서 인공지진으로 보이는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발생지역은 양강도 백암군 지역으로 인공지진으로 확인될 경우 4차핵실험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합동참모본부는 "현재 지진과 관련해 정밀분석중이라면서 핵실험 외에 화약폭탄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지진은 미국외에 중국 등에서도 감지됐다. 중국지진센터는 이날 오전 9시30분(현지시간) 북한에서 규모4.9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정확한 위치는 북위 41.3도, 동경 129.1도다. 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는 6일 오전 10시30분(한국시간) 북한에서 규모 5.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진앙지는 청진 남서쪽 80㎞, 진원 깊이는 10㎞다. 북한은 지난 2006년 1차핵실험 당시 규모 3.9의 지진이 발생했고, 2차핵실험 당시에는 규모 4.5의 지진, 3차핵실험당시에는 규모 4.9의 지진이 발생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북한지진 소식에 장관주재 대책회의를 열었다.

정보당국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관심을 갖는 곳은 3번갱도다.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면 고농축우라늄으로 핵실험을 하거나 증폭핵분열탄 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3차 핵실험 때 고농축우라늄을 핵실험 재료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고, 이번에도 고농축우라늄 핵실험을 통해 소형화를 달성하려고 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북한은 지난해 외무성 성명을 통해 언급한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강조했었다. 정보당국은 그동안 풍계리에서 북한이 언제든 기술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단계이며 사실상 모든 준비가 완료된 것으로 판단해왔다.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발간한 '2015~2016 안보정세 평가 및 전망'이란 책자에 따르면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터널 공사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은 제4차 핵실험 뿐아니라 제5차, 제6차 추가 핵실험의 의지가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며 "핵과 미사일 실험 위협 시도 자체로도 파급력이 있는 상황이므로 모호성을 유지한 가운데 핵ㆍ미사일 실험준비 및 효과적 시기를 탐색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