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소년정책, 청소년이 직접 참여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도, 16일 활동 보고회 갖고 참여 활성화 위한 우수사례 공유"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가 청소년정책 추진에 청소년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청소년참여기구의 우수 활동 사례를 공유키로 했다.

전라남도는 16일 청소년, 청소년지도사, 관계 공무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청소년참여기구 활동보고회를 개최했다.
청소년참여기구는 청소년정책모니터링, 정책자문, 각종 토론회 등 다양한 참여활동을 펼쳤으며, 이날 보고회에서는 우수한 활동을 펼친 도, 목포시, 광양시, 강진군에서 각 지역을 대표하는 활동사례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광양시청소년참여위원회는 여성가족부 주관 2015년 전국 청소년참여기구 우수 사례 공모전에서 ‘청소년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주제로 한 청소년토론 대회 개최 등 적극적인 참여활동을 인정받아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상을 받았다.

광양에서 위원으로 활동해온 허유림(광양여고 2년) 양은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으로 청소년 정책 추진에 일조하는 등 2015년 한 해를 의미 있게 보냈다”며 “내년에는 고3이 돼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을 할 수 없겠지만 이 뜻 깊은 추억들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2000년부터 도입된 청소년참여기구는 청소년을 우수한 역량을 가진 사회구성원으로 인정하고 그들을 직접 청소년정책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스스로의 역량 개발과 사회성 함양에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사회적으로는 청소년 권리 신장과 건전한 민주주의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허강숙 전라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은 “도내 청소년을 대표했다는 자긍심을 갖고 앞으로도 청소년 권익 증진에 앞장서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요구를 듣고, 마음을 읽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지역 청소년참여기구는 22개 시군에 청소년참여·운영위원회와 도에 특별회의 및 참여위원회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는 청소년 620여명이 활동에 참여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