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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시너지·책임경영·글로벌' 화두로 조직개편 단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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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리조트·패션·상사 부문별 경영 강화
전사 지원조직 확대
상사부문 기획팀, 중남미 담당, 섬유·식량사업 강화


삼성 서초사옥 전경 (자료사진)

삼성 서초사옥 전경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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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물산 이 올해의 삼성그룹 전체 조직개편 키워드인 '시너지 창출', '책임경영', '글로벌'을 바탕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특정 부문에 쏠리지 않게 골고루 힘을 실어줘 각각 책임경영을 하게 하되, 부문 간 연동할 수 있는 조직들은 강화해 시너지를 내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상사부문은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확대했다. 기획팀 조직을 전무급에서 부사장급으로 키우며, 상사부문 내에는 중남미 담당 조직을 신설한다.

9일 삼성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전일 리조트·건설부문에 이어 이날 전체적인 조직개편을 단행·발표할 예정이다.

조직개편을 통해 삼성물산은 건설, 리조트, 패션, 상사 등 부문별 경영을 이어가되, 중복되는 건설 사업만 정리해 유사한 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건설의 경우 기존 건설·리조트부문 소속이던 빌딩사업과 플랜트, 조경 등의 사업을 건설부문으로 한 데 모아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했다. 대신 리조트부문은 에버랜드 등 테마파크 사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 패션사업은 오너가인 이서현 사장이 전면에 나서는 만큼, 더 책임감을 가질 수 있을 걸로 보고 있다.

이처럼 부문별 사업에 중점을 두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조직은 더욱 강화한다.

4개부문 CEO가 참석하는 시너지협의회를 집중 운영하기로 했으며, 부문간 시너지를 위해 삼성물산 전사 지원조직을 확대키로 했다. 상사부문 내에는 섬유·식량사업과 관련된 조직을 신설해 삼성물산 내 패션, 식음사업을 상사부문을 통해 시너지를 내도록 바꿨다.

또 상사부문 내 기획팀은 기존 전무급 조직에서 부사장급 조직으로 키워 삼성물산 전반적인 시너지를 고민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상사부문 내에는 중남미쪽 담당을 신설, 새롭게 뜨는 시장인 중남미 시장 영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합병한 지 100일이 됐는데,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합병 후 개편을 통해 장기 성장기반을 다졌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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