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자社에 소송당한 코아리소시스,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휘라포토닉스에 약속한 주식담보 제공 안해
▶잦은 경영진 교체로 인한 불신도 영향


[아시아경제 김원규 기자] 광통신 부품업체 케이바이오 의 최대주주인 코아리소시스가 사실상 손자회사인 휘라포토닉스로부터 주식 담보권 설정 소송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말 코아리소시스가 휘라포토닉스로부터 자금을 대여하면서 코아크로스 주식을 담보로 제공하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이를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휘라포토닉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코아리소시스는 휘라포토닉스로부터 11억5000만원을 대여했다. 이 과정에서 코아리소시스는 코아크로스 지분 10억원어치(약 90여만주) 가량을 휘라포토닉스에 담보로 제공하고, 대여금을 갚지 못할 경우 주식 처분권을 주기로 했다. 문제는 주식 담보권을 구두로만 약속했다는 것이다.

지난 9월말 현재 코아리소시스가 보유한 코아크로스 지분율은 10.52%다. 휘라포토닉스에 해당 담보 주식을 넘겨줄 경우 지분율이 8%대로 내려가게 된다.

대여금 만기는 내달 9일이다. 만기가 다가오는 상황에서 코아리소시스가 주식 담보권 설정을 해주지 않자 휘라포토닉스는 지난 9월말 광주지방법원에 주식 담보권 설정 소송을 냈다.
내달 3일 첫 변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제 소송이 시작되는 단계여서 내달 만기 때 코아리소시스가 대여금을 갚지 못하더라도 휘라포토닉스는 당장 할 수 있는 게 없는 상황이다. 대여금 대신 주식 담보권을 넘겨받는다면 휘라포토닉스가 코아크로스 지분을 처분할 수 있게 된다.

코아크로스는 지난해 3월 피니사코리아(현 휘라포토닉스) 지분 70.08%를 스웨덴 피니사홀딩스로부터 38억원에 인수해 최대주주가 됐다. 그러나 이후 수차례 감자 및 증자를 거치면서 지난 9월말 현재 지분율이 34.88%로 낮아졌다.

코아크로스는 실적의 대부분을 휘라포토닉스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코아크로스의 올 3분기 누적 기준 연결 매출은 146억원인데 이 중 코아크로스가 자체적으로 올린 별도 매출은 29억원에 불과하다. 휘라포토닉스 매출이 코아크로스 연결 매출의 70%가 넘는다.

휘라포토닉스가 모회사의 최대주주인 코아리소시스를 상대로 소송까지 가게 된 데는 코아크로스의 잦은 경영진 교체도 한몫했다. 코아크로스는 올 들어서만 대표이사가 세번 바뀌었다. 경영에 대한 불신감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휘라포토닉스 관계자는 "코아리소시스의 부채가 늘면서 대여금 반환에 대한 우려가 생겼다"며 "부채 증가 원인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지만 지금까지도 코아리소시스는 관련 사안에 해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코아크로스 관계자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



김원규 기자 wkk091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